•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한국당 당권주자들 "기싸움"...황교안 "이미 검증 끝나", 오세훈 "우열 가려질 것"
뉴스핌 | 2019-01-22 05:11:00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 당권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아직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을 한 후보자는 없지만, 출마가 유력한 후보들은 21일 일제히 대구와 경남 등 보수의 본산을 찾아 서로를 견제하는 '돌직구'를 날렸다.

이날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은 대구를 찾아 한국당 대구시당 여성정치 아카데미 행사에 참석했다. 대구는 한국당에게 '안방'과도 같은 지역이다.

행사에는 황 전 총리와 김 의원을 비롯해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곽대훈(대구시당위원장)의원, 김규환(대구 동구을 당협위원장)의원, 추경호( 대구 달성군)의원, 윤재옥(대구 달서구을)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먼저 견제구를 던진 것은 김진태 의원이었다. 김 의원은 "황교안, 김문수가 오는데 김진태까지 왔다. 여기서 싸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시는데 안싸우니 걱정 말라"고 운을 뗐다.

그는 그러면서 "황교안 전 총리님 입당했을때 환영한다는 논평 낸 사람이 저다. 하지만 당에 들어오셨으니 신참은 신고식도 좀 해야 한다"고 살짝 날을 세웠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kilroy023@newspim.com

김진태 "여론 눈치만 보는 정치 지도자 안돼", 황교안 "병역문제? 문제 없다. 검증 끝난 것"

김 의원은 이어 "무슨 일만 생기면 여론이 어떤가 눈치만 보면 정치 지도자라고 할 수 없다. 당장 어렵더라도 돌파해낼 수 있는 사람이 제대로 된 지도자 아니겠느냐"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 후보를 뽑는 자리가 아니다. 여기서 제대로 싸우지 못하면 내년 100석 개헌 저지선 지키지 못하고 사회주의 국가로 넘어갈 수 있다"면서 유력한 대선 후보인 황교안 전 총리를 겨냥했다.

김 의원은 "나가서 싸우는 것의 전문은 김진태다. 애국자들과 어깨동무하고 제대로 거리에 나가서 투쟁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이번 당대표를 (뽑아주시길)부탁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같은 자리에 있던 황 전 총리도 방어전에 나섰다.

그는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여투쟁력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통합진보당을 해산한 사람이 누구냐"며 "그 말씀으로 대신하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황 전 총리의 병역면제 문제를 거론하며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아무 문제 없다. 이미 검증이 다 끝난 것으로 문제 없다"고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 yooksa@newspim.com

홍준표 "밥 지어 놓으니 숟가락만 들고 덤비는 사람들, 기가 막힌다" 

최근 홍 전 대표는 황 전 총리의 병역면제와 관련해 "법무장관, 총리때 검증 받았다고 병역면제 문제가 그대로 통하리라고 생각하냐"며 "2002년부터 2012년 10년 동안 두드러기로 병역이 면제된 사람은 신검 받은 365만명 중 단 4명"이라고 지적한바 있다.

홍 전 대표는 또 "총리 검증을 통과 받은 이회창 전 총리께서도 정치판에 들어와 근거 없던 두 아들 병역 면제 문제로 두번이나 대선에서 실패했다"며 "임명직은 할 수 있으나 선출직을 하려면 국민들이 365만분의 4를 납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정농단당, 탕핵당에 이어 두드러기당으로 조롱받을 수 있다"고 비판했었다.

홍 전 대표는 황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겨냥해 "밥 지어 놓으니 숟가락만 들고 덤비는 사람들을 보니 기가 막힌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kilroy023@newspim.com

오세훈 "홍준표·김병준 출마는 자유...하지만 당원들이 혼란스러울 것"

하지만 오 전 시장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다.

이날 경남지역을 방문한 오 전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때 제가 무당적 상태긴 했지만 찬조연설을 요청한 지역에는 빠지지 않고 지역 유세를 다녔다"면서 "서울 전역은 물론 경기, 충청, 경북 구미까지 내려가 역할을 한다고 했는데 그런 사실을 잘 모르시고 하는 말씀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는 홍 전 대표의 출마에 대해 의견을 묻자 "자유라고 생각한다. 누구라도 전당대회에 출마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그분이 제 임기를 다 하지 않고 작년 6.13지방선거 대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이후 치러지는 첫 전당대회인 만큼 아마 당사자가 참여하게 되면 당원 유권자들이 그 부분을 충분히 감안해 투표에 임하지 않을까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오 전 시장은 김병준 당 비상대책위원장 출마와 관련해서도 "그 분이 나오는 것도 자유이지만 현재 당헌당규를 마련하고 전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비대위원장이 직접 출마한다고 하면 많은 당원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겠냐"며 견제구를 날렸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이번 전당대회가 사실상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시장의 2파전으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시각과 관련해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황 전 총리에 대한 지지율이 영남권에서 높은데 대해 "아마 시작하는 단계라 많은 국민들이 기대를 담아 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앞으로 40일 정도 남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그 분의 비전이나 정치적 역량이 각종 검증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우열이 가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오세훈 전 서울시장 yooksa@newspim.com

23일 김진태 의원부터 전당대회 출마 러시

한편 이번주부터 전당대회 출마 선언도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오는 23일에는 김진태 의원이 국회에서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정우택 의원 역시 이번주 중으로 출마선언을 고려하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시장은 1월 말 정도에는 최종 출마 결심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아직 출마 여부를 고심 중이다.

황 전 총리는 "이제 막 정치판에 들어와 여러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면서 "말씀들을 충분히 들으면서 바른 결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도 "전국을 돌며 지역 현안도 파악하고 민심도 들어 제가 당의 당권주자로 출마하는 것이 맞는지 의견을 듣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에 있다"면서 "몇몇 지역을 더 돈 다음에 출마선언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솔직히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고 걱정이 많아졌다"면서 "2020년 총선을 공격적으로 치를 것이냐, 방어적으로 치를 것이냐는 등 제가 무시할 수 없는 의견들이 와서 전당대회가 현재대로 갔을 때의 결과와 수도권 선거에 미칠 영향 등을 여러가지 분석하고 있다"면서 출마를 고심 중임을 내비쳤다. 

jhlee@newspim.com

[여론조사] 황교안, 국정농단 책임 있다 47.4% vs 책임 없다 20.4%
[클로즈업] 황교안의 첫 지방행...'박근혜 고향' 대구 여성신년회 참석
[정가 인사이드] '양강구도' 한국당의 속내...고립무원 오세훈 vs 물밑접촉 황교안
황교안에 견제구 날리는 홍준표 "병역 문제는 보수의 기본적 가치"
[클로즈업] 황교안 검증, 막 올랐다...자질 논란 '조기점화'
김병준 "전당대회 출마, 아직 깊이 생각해 본 적 없다"
김무성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 변함 없다"
[한국당 지각변동③] 홍준표도 움직인다...주변에선 “전당대회 지켜보고 있더라”
[한국당 지각변동②] 고민 많아진 비박…당권 시험대에 오세훈 올리나
[한국당 지각변동①] 황교안 ‘무주공산’ 친박 구심점 급부상...일각선 "고건·반기문 연상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