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이커머스, 유료멤버십 총력전… "쉽지 않네"
뉴스핌 | 2019-01-22 06:25:00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이커머스 업계가 유료 멤버십 고객 늘리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업체에선 회원 유치를 위한 막대한 비용 부담 탓에 고객에 지급해 온 혜택을 축소하거나 유료 회원 기간 일수를 줄이는 등 멤버십 제도 정착이 쉽지 않은 모양새다.

[사진=이베이코리아]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업계 최초로 유료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한 이베이코리아는 다음 달부터 회원 등급 별 지급해 온 쿠폰 혜택과 스마일클럽 적립금을 대폭 하향 조정한다.

우선 유료 멤버십 회원제 가입자인 스마일클럽 고객에게 그동안 지급 해온 3종 쿠폰(12% 할인권, 10% 할인권, 무료반품권) 적용 기준 금액을 기존 1만원 이상 구매에서 1만5000원 이상 구매로 변경했다.

스마일클럽 회원 적립금 혜택도 기존 구매액의 1.5% 적립에서 0.3%로 무려 1.2%포인트 줄어든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로 합배송 서비스 '스마일배송'을 이용하면 구매금액의 2.5%를 적립 받을 수 있었던 것도 1%로 축소됐다.

현재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클럽 회원으로 가입시 연회비 3만원을 받고 웰컴 기프트 형태로 포인트 3만7000원을 지급한다.

작년 4월 유료멤버십 ‘슈퍼세이브’를 도입한 티몬은 그 동안 30일·90일·180일로 운영 해온 기간제 회원제를 지난 18일부터 기간을 축소해 30일·90일로 운영한다.

[사진=티몬]

티몬 슈퍼세이브는 기간에 따라 일정 가입비를 내면 구매금액의 2%를 적립해주는 서비스다. 또한 회원만 구입 가능한 특가 상품딜과 10일마다 2000원의 적립금 혜택도 제공한다.

이번에 유료멥버십 회원제 중 가장 긴 기간인 6개월 회원제를 없앤 것은 비용 부담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6개월 가입비(2만4000원)를 내면 10일 간격으로 주어지는 적립금(2000원)과 페이백(결제금액의 2%)을 합해 6개월간 최대 15만6000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였다.

현재는 30일과 90일 기간별 회원제만 운영하며 가입비는 각각 5000원, 1만3000원으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쿠팡맨과 로켓배송[사진=쿠팡]

반면 후발주자로 유료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한 쿠팡은 혜택 확대를 통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쿠팡이 지난해 10월 선보인 ‘로켓와우’는 가입자에게 3개월간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로켓와우는 월 가입비 2900원을 내면 당일배송과 신선식품 새벽배송, 무료반품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쿠팡은 로켓와우 회원 가입 유치를 위해 무료체험 기간을 3개월 더 연장하고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 배송 지역을 지난주부터 전국으로 확대했다.

현재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역은 로켓배송 서비스 지역이라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다. 당초 쿠팡은 로켓프레시를 서울 서초구 지역 한정으로 선보였다 이후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및 인근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 바 있다.

로켓프레시는 로켓와우 가입자 전용으로 신선식품을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한다. 다만 일부 지역의 경우 오후 8시까지 주문해야 한다.

아울러 쿠팡의 가장 큰 장점인 당일 배송 서비스 ‘로켓배송’ 이용 구매 제한 한도를 일시적으로 없애고 고객 체험 마케팅을 통한 회원 유치를 노린다는 복안이다.

한편 위메프 역시 유료멤버십 회원제 도입을 준비 중이다. 현재 해당 팀 운영을 위한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료멤버십 서비스 도입은 상품가격 비교가 용이한 이커머스 특성 상 충성 고객 유치를 위한 필수적 수단일 수밖에 없다”면서, “다만 아직 회원제가 정착되지 않아 비용 부담이 큰 만큼 이를 조율하는데 대해 각 사별로 고민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hj0308@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