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시사위크 "솔루션저널리즘 성과와 전망" 세미나 개최
프라임경제 | 2019-11-15 11:14:18


[프라임경제] 시사위크가 솔루션저널리즘 도입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13일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시사위크 임직원을 비롯해 △이근영 인터넷신문협회 회장(현 프레시안 대표)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형운 시사위크 대표는 "1년 간 솔루션저널리즘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하고 콘텐츠를 생산했지만, 개념과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정립하고 한걸음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차원에서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이근영 회장은 "한국 언론의 위기라는 말이 많고, 기자들도 스스로 제대로 길을 가고 있느냐에 대한 생각을 많이하는 것 같은데 정작 새로운 시도를 하는 곳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면서 "기존의 오래된 매체들은 관성이 있어서 새로운 시도를 하기 쉽지 않다. 새로운 시도는 젊은 매체들이 한마음으로 뭉쳐서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는 "한국의 언론사가 2만개 이상이지만, 신문구독률은 16%까지 떨어지고 일주일에 '종이신문을 읽는다'는 비율이 4.9%에 불과하다"며 "그럼에도 기자들은 경쟁력 없는 똑같은 기사를 쓰고 있고 '뉴스가 싫다'는 독자들은 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환 대표는 이러한 현실에 대한 반성으로, 문제를 드러내는 데 그치지 않고 문제에 대한 해법과 결과를 추적하는 언론 보도 방식인 솔루션저널리즘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솔루션저널리즘은 직접적인 해법제시보다 해법을 찾는 과정을 추적하는 기사 생산 매뉴얼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 고민을 통한 메시지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독자적인 기사를 생산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 솔루션저널리즘을 대안으로 떠오르게끔 했다는 설명이다.

이정환 대표는 "단순히 사건에 매몰 되서는 안 되고 빙산 아래의 패턴을 발견하고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기자의 아이디어를 바로 기사화할 게 아니라 답을 찾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고 이것을 조직 문화로 녹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사위크 솔루션저널리즘 시리즈에 대해서는 "감동적인 기사도 많았고, 접근 방식이나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솔루션저널리즘이라고 불릴만한 기사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안진걸 소장은 "기존의 문제를 진단하고 파헤치는 것에서 나아가 대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자는 취지로 솔루션저널리즘을 이해하고 있다"며 "정답을 제시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드러내는 것만으로도 해법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사위크는 지난해 솔루션저널리즘 도입하고 각종 사회문제의 구조적 진단과 대안을 찾는 과정을 기록해왔다.

대표적으로 초보아빠로서 자신의 육아경험을 토대로 한국사회 저출산 문제를 다룬 '권기자의 육아일기'와 인구구조와 주거형태 변화에 따른 문제와 대안을 모색한 '나 혼자 안 산다' 민생경제 현장의 어려움과 해법을 제시한 '안진걸이 간다' 등이 있다.

장귀용 기자 cgy2@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