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이낙연 근거지 호남부터 챙긴 김부겸, 오늘 당대표 선거 출마 선언
뉴스핌 | 2020-07-09 06:01:00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김부겸 전 의원이 9일 당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출마 선언을 한다. 이낙연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한 지 이틀만이다. 이 의원과 경쟁을 해야하는 만큼 김 전 의원은 출마 선언에서 당권·대권 분리와 안정적 당운영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은 9일 오전 10시 30분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출마 선언을 한다. 

앞서 김 전 의원은 이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한 7일부터 광주와 전북 일대를 다니며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호남은  민주당 당원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면서도 또 다른 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의 정치적 기반이 있는 지역이다. 

[사진=뉴스핌DB]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김 전 의원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구 출신의 한 대학생이 80년 광주와 만나 민주화 운동의 길을 걸어 왔다"며 "7번째 광주 방문"이라며 광주와의 인연을 설명했다.

특히 김 전 의원은 ▲공군이었던 아버지의 근무지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학생운동 ▲서울역 회군 ▲19대 총선 대구 출마를 앞둔 방문 ▲행정안전부 장관 재임시절 광주 민주화 운동 대부인 홍남순 변호사 추모 사업 ▲대구의 코로나19 확진환자들에게 도움을 준 광주 등을 일일이 언급했다.

김 전 의원은 "당대표 선거 출마 첫 인사를 광주에 가서 드리고자 한다"며 "민주당의 뿌리이기에 그게 마땅한 예의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당대표 선거 출마 전날인 8일에는 전북 전주를 찾았다. 김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호남 뿐 아니라 영남과 수도권에서도 두루 사랑받는 민주당이 돼 2021년 재보궐선거, 2022년 지방선거와 대선 승리의 초석을 놓겠다"며 "당대표가 되면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우리당의 어떤 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withu@newspim.com

[정가 인사이드] 이낙연·김부겸 맞붙은 민주당 당권…대세론 vs 견제론
광주 찾은 김부겸 "광주정신 온전히 계승할 후보가 선택받아야"
김부겸 "전당대회, 가치·정책 경쟁으로…대선 전초전·영호남 대결 아냐"
민주당 당권 경쟁, 이낙연·김부겸 2파전…우원식 "출마하지 않겠다"
이낙연 출마 선언 이틀 뒤...김부겸, 9일 당대표 출사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