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靑 "한미, 종전선언 이견? 시각차는 당연...이견은 아냐"
뉴스핌 | 2021-10-28 09:41:26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청와대는 28일 미국 백악관이 종전선언 등 대북 조치와 관련해 미국과 한국의 관점이 다소 다를 수도 있다고 밝혀 한미간 이견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다소 시각차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아니겠나. 그것이 이견이라고 해석되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심도 있게 협의를 진행 중에 있고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의를 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앞서 설리번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지난 26일(현지시간) "한국 측과의 집중적인 논의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고 싶지 않다"면서 "다만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최근 한국과의 논의가 매우 생산적이고 건설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다른 조치를 위한 정확한 순서나 시기, 조건에 대해 다소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설리번 안보보좌관은 "그러나 우리는 핵심적인 전략 구상, 그리고 외교를 통해서만 효과적으로 진전을 이룰 수 있고 외교는 억지력과 효과적으로 결합돼야 한다는 신념에는 근본적으로 의견이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박수현 수석은 "남북 문제든 북미 문제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가야할 길은 굉장히 조심스럽고 단계적이어야 하고, 그렇게 뚜벅뚜벅 가야할 길 아니겠나"라며 "너무 성급한 기대를 하는 것도 저는 옳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미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또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 전례 없이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처음부터 완벽하다면 무엇 때문에 양국이 협의를 하겠나. 그런 원론적인 발언"이라며 "지금 말씀하신 발언 앞에 설리반 보좌관은 '핵심적 전략구상에 있어서는 근본적으로 의견이 일치한다'라고 또 붙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원론적인 이야기고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의를 지속해나가기로 하겠다'라고 하는 표현의 다른 표현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이견이 아님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지난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이 교황청을 방문한 모습 [사진=청와대]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면담에서 교황 방북이 논의될 가능성에 대해 "대북메시지를 조율한다거나 교황님의 방북 성사, 이런 이야기들을 기대를 하시는데. 기본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북한과 바티칸 교황청 간의 외교 문제 아니겠나"라며 "그런 문제에 우리 소망이 있다고 해서 우리가 어떤 관여하거나 깊숙이 가야 될 수준이라는 게 있지 않겠나"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평소 한반도 평화와 그 다음에 방북 의지를 강하게 가지셨던 교황과의 면담을 통해서, 이러한 국제적 환경 속에서 한반도 평화 문제가 국제적 공감대를 이루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리고 그런 어떤 메시지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한 발짝이라도 진전시키는 그런 여건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 라고 하는, 저희는 그러한 조심스러운 기대를 가지고 임하고 있다. 국제적 관심이 환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nevermind@newspim.com

백악관, 종전선언에 온도차?.."한미, 대북조치 시기·조건 등 관점 다를 수 있어"
백악관 "북한과 비핵화 협상 열려 있어...일관된 관점"
백악관,北 미사일 발사에 "도발 자제하고 조건없는 대화 나서야"
[종합] 문대통령, 로마에서 교황 단독 면담...교황 방북 논의될 듯
문대통령, G20 참석차 이탈리아 방문...프란치스코 교황도 면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