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동서발전, 300㎾ 영농형 태양광 준공…발전 수익으로 농민복지 증진
뉴스핌 | 2022-05-20 15:20:21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한국동서발전이 농사를 지으면서 전력을 생산하는 영농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울산 울주군 농지에 300㎾ 규모로 준공했다.

동서발전은 20일 울산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에 준공한 영농형 태양광(1호) 설비 하부에서 모내기를 진행했다. 이날 현장에는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주영남 한국에너지재단 사무총장, 이유석 울주군 경제산업국장, 최창우 송정마을 이장 등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모내기 작업에 참여했다.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사진 가운데)이 주영남 한국에너지재단 사무총장(왼쪽에서 첫번째)과 모판을 옮기며 모내기작업 일손을 돕고 있다. [사진=동서발전] 2022.05.20 fedor01@newspim.com

영농형 태양광은 논밭에 높이 4미터 정도의 지지대를 세우고 간격을 띄워 태양광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비 상부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로 전력을 생산하고 설비 하부에선 그대로 농사를 짓는다.

이번 영농형 태양광은 동서발전이 출연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벼농사를 짓는 논 3곳(합산면적 약 5157㎡)에 각 100㎾, 총 300㎾급 규모로 조성됐다.

설비는 향후 에너지재단이 기부받아 운영하고 매년 태양광발전으로 얻는 수익은 지역사회에 전액 환원해 농업인 자녀 학자금 지원, 의료서비스 확충 등 농촌 자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돕는데 쓰일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울주군 농업기술센터와 협업해 태양광 설비 하부에서 경작한 벼의 수확량, 생육지표 등 데이터를 분석해 지역별 환경에 적합한 설비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영농형 태양광의 보급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동서발전은 앞서 파주시와 당진시에도 각각 300㎾, 100㎾ 영농형 태양광 설비를 구축했다. 이번 울주군 영농형 태양광 준공으로 총 700㎾ 규모의 영농형 태양광 단지를 조성했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영농형 태양광은 농가 수익 창출로 지속가능한 농촌 발전에 기여하면서 재생에너지를 늘릴 수 있는 좋은 에너지모델"이라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친환경에너지 보급으로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동서발전, 글로벌 녹색채권 5억달러 발행…탄소중립 투자자금 확보
동서발전, 유니슨과 '국내 육상풍력 발전단지' 공동개발
동서발전, 농어촌 마을회관 52에 태양광 260㎾ 설치…에너지복지 실현
동서발전, 175㎿h급 전력피크 부하 저감용 ESS 구축…국내 최대규모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