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이슈+] "어대명 막아라" 전면 나선 97그룹...세대교체 승부수는 "단일화"
뉴스핌 | 2022-07-01 05:40:00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연이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윤호중·박지현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사퇴하자 마자 불거진 더불어민주당의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론이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의원들이 잇따라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재명 대세론을 뚫고 반전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2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른바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순서대로 강병원·강훈식·박용진·박주민 의원. 2022.06.30 adelante@newspim.com [사진=뉴스핌 DB]

◆ 강병원 이어 박용진까지…세대교체론 중심에 선 97들

97그룹은 90년대 학번을 가진 1970년대생을 칭하는 용어다. 민주화 이후에 대학에 입학했기에 군사정권에 정면으로 맞서며 강한 정치적 노선을 띠었던 86세대와는 달리 대학 내 복지나 개인의 자유 등을 내세운 첫 온건파 운동권이라는 평을 들은 세대다.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건 재선의 강병원 의원이다. 1971년생으로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강 의원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달라"며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젊고 역동적인 통합의 리더십'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러면서 "새로운 인물이 이끄는 새로운 민주당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당 혁신과 통합의 징표"라고 했다.

같은 달 30일 박용진 의원도 "어대명이라는 체념을 박용진이라고 하는 가슴 뛰는 기대감으로 바꾸도록 하겠다"는 메시지로 출마를 알렸다. 박 의원은 총학생회장 출신은 아니지만, 진보정당에 뿌리를 둔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또 다른 97그룹의 강훈식 의원은 오는 3일 공식적으로 출마선언을 하겠다고 공표했고 박주민 의원 역시 출마에 결심이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많은 의원들이 의견을 주는 상황이라 그런 의견을 무시하기 어렵다"며 "빠르면 이번주 내, 늦어도 다음주 초까지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강병원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2022.06.30 kilroy023@newspim.com

◆ 관건은 '단일화'…4人4色 뭉칠 수 있을까

우선 당내에서는 대체로 이들의 등장을 반기는 분위기다. 이재명 의원이 원내에 입성한 후 '어대명' 분위기가 대세였지만 97그룹이 등장하면서 전당대회의 흥행 가능성도 커졌다.

다만 실제 당선 가능성에는 시선이 엇갈린다. 강한 팬덤을 등에 업은 직전 대선 후보라는 존재가 부담스러운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나이가 변화 가능성을 대변한다고 보는 건 단편적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그동안 어떤 행보를 보였는지, 앞으로 어떤 비전을 제시할 것인지가 우선인데 세대론만으로 승리가 가능하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또다른 의원은 "단일화를 한다면 모르겠지만 네 사람 모두 성향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단일화가 될 리가 없다"고 했다.

당사자들은 승리를 위한 97의 연대를 일축하지는 않고 있다. 강 의원은 30일 오전 CBS라디오에 출연해 "(단일대오를 이룰 가능성이) 당연히 있다고 생각한다"며 "너무 빠른 얘기지만 97세대가 경쟁하면서도 마지막에는 그런 것들도 염두에 두는 큰 행보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의원도 출마 선언을 하면서 기자들에게 "역동성을 만들기 위해 그런(단일화) 가능성은 열어두겠다. 혁신적인 전당대회, 승리하는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서 모든 가능성은 열어놓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YS와 DJ, 이철승은 서로 생각도 다르고 가치도, 계파도 다른 사람들이었지만 엄청난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었다"며 "저와 그분들이 생각이 다르고 가치도 다르고 행동도 달랐지만 변화를 끌고 나가야 할 동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elante@newspim.com

박용진, 당대표 출마 선언..."계파·팬덤 수렁 넘어 새로운 민주당으로"
'97그룹' 강병원, 민주당 대표 출마…"새 술, 새 부대에 부어달라"
[클로즈업] 세대교체론·친문 불출마…이재명, 거센 압박에도 출마 '시동'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