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오늘 바른 ‘자연주의 화장품’, 아동 강제노동으로부터 자유로울까?
뉴스핌 | 2018-06-22 15:45:00

[런던 로이터=뉴스핌] 신유리 인턴기자 = 자연으로부터 성분을 추출하는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자연주의 화장품은 대부분 저자극에 부작용이 적어 민감성 피부를 가진 이들이 자주 찾는다. 하지만 코코아와 바닐라, 미네랄 미카펄 등이 함유된 자연주의 화장품은 아동 강제노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각종 메이크업 제품들 [출처=셔터스톡]

영국 위험분석 자문회사인 ‘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Verisk Maplecroft)' 분석가들은 마스카라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시어버터나 밀랍 등의 성분이 불법노동 위험 비율이 높은 소규모 농가에서 생산된다고 밝혔다. 이는 주로 정부나 기업체의 관리 감독이 잘 이뤄지지 않는 곳들이다.

최근 SNS 내 뷰티 콘텐츠의 급증으로 젊은층 내에 불어온 뷰티 열풍과 함께 화장품 업계는 각종 스킨케어 상품 생산량에 큰 이익을 내고 있다.

메이플크로프트는 과일과 견과류, 곡물, 미네랄 등의 성분이 함유된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 업계가 자연 성분 추출에 열을 올리며 ‘위험 가득한 판도라의 상자’를 열고 있다고 경고했다.

메이플크로프트 소비재 부서장인 도나 웨스터맨은 “화장품의 생산 및 공급 과정은 복잡하고 규제가 느슨하다”고 말했다. 그는 “하나의 화장품에 전 세계에서 온 50~100여 개의 성분이 들어간다”며 “그 모든 성분의 원천을 찾기란 쉽지 않다”고 밝혔다.

메이크업에 광채를 선사하는 미카 성분은 이미 인도 내 강제 아동 노동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 성분이 여전히 화장품 제조업자들 사이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다고 메이플크로프트 위험 분석 보고서는 지적했다.

톰슨로이터재단 조사단에 따르면 지난 2016년 8월 미카 광물 추출에 동원돼 강제 노동에 시달리던 인도 아이들이 죽음을 맞이했다. 하지만 이는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2달 만에 7명의 아이들이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인도 미카 원료를 사용하는 다국적기업들의 서약이 이어졌다. 기업들은 인도로부터 오는 생산 및 공급 과정을 정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 당국들도 원재료 추출 산업에 대한 법적 규제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메이플크로프트는 오늘날 기업들이 방대한 원료 생산 과정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작은 농장의 업무 환경을 감시하거나 규제할 수 있는 정부의 확실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노동자 권리 향상을 위해 기업·시민단체·노동조합이 함께 결성한 비영리단체인 윤리적 무역 이니셔티브(ETI) 현대 노예제도 전략팀 신디 베르만 부서장은 “뷰티 산업이 현대판 노예 및 불법 아동노동이라는 위험을 부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부분의 원재료는 가난하거나 내전이 발생하고 있는 국가들로부터 비롯된다”며 “이러한 국가들은 노동법이 부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좋은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등 제대로 된 공공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늘날 생산과정에서의 안전성 및 근로 환경 등도 상품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도 생산 및 공급 과정 개선에 압박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신유리 인턴기자 (shinyoori@newspim.com)

파미셀, GS홈쇼핑서 신규 줄기세포배양액화장품 론칭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