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스가 관방장관 "미사일 피난 훈련 당분간 보류"
뉴스핌 | 2018-06-22 17:05:00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주민참여형 피난훈련을 당분간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22일 NHK에 따르면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각료회의를 마치고 기자단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방송은 "앞선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동북아시아 안보상의 긴장감이 완화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3월부터 일본 전국 각지에서 일본 영토와 영해에 미사일이 낙하했을 때를 상정한 주민 피난훈련을 도치기(木)·가가와(香川)현 등 9곳의 지자체와 협력해서 약 29회 실시해왔다. 

스가 장관은 "주민의 협력을 받는 훈련은 당분간 보류할 것"이라면서도 "전국순시경보시스템에 따른 정보전달 등 훈련은 그대로 진행하고 싶다"고 말해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는 훈련은 계속해서 할 것이라 말했다. 

또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주민 피난훈련을 하는 경우에 대해선 "국가에서 방향성을 제시하진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도 "북미 정상회담이 진행되면서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실험을 할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다만 오노데라 방위상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포기를 위한 작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데다 핵포기의 움직임도 없는 이상 방위당국으로서 확실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8월 19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가정하고 실시된 돗토리현의 주민피난훈련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kebjun@newspim.com

"북핵문제 해결될 것" 낙관하는 한국인 60%…일본은 10%남짓
트럼프 재선 겨냥한 ‘북핵 도박’ 제 발등 찍는다
“트럼프, 이란은 그냥 싫어...북핵 해결해 역사에 남을래” - FT
트럼프 “더는 북핵 위협 없다”
[클로즈업] 북핵 '마스터키' CVID, '강경파' 폼페이오 쥐고 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