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미중 무역대화 재개에 세계증시↑...터키 리라, 다시 추락
뉴스핌 | 2018-08-17 18:49:22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대화가 이뤄질 것이란 소식에 관세전쟁 우려가 다소 완화되며 17일 세계증시가 상승하고 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이날 0.2% 가량 상승 중이다. 다만 주간 기준으로 3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무역대화가 오는 22~23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왕셔우원 상무부 부부장(차관급)이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이달 말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마이클 휴슨 CMC마켓츠 애널리스트는 “양국 간 여전히 입장 차이가 크지만, 현재로서는 무역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줄었다”고 진단했다.

한편 최근 수일 간 급반등했던 터키 리라화는 미달러 대비 3% 가까이 도로 추락했다. 간밤 뉴욕 외환 시장에서 리라화 가치는 터키 재무장관이 해외 투자자를 안심시키기 위한 콘퍼런스콜을 진행하면서 사흘 연속 회복에 성공했지만 미국 재무장관의 추가 제재 언급에 다시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

터키와 미국 관계 악화 및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통화정책 개입을 둘러싼 우려 등으로 인해 리라는 이번 주 초 미달러당 7.24리라를 기록, 가치가 사상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리라화 가치는 올해 들어 3분의 1 떨어졌다.

라보방크는 “리라화 위기가 끝났다고 선포하려면 터키 중앙은행이 차기 정책회의에서 (상황이 긴박해지면 그 전이라도)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미국과의 외교적 긴장이 완화돼야 하며, 터키 정부가 합리적인 재정 조치와 구조개혁을 신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향후 터키 리라화 관련 관전 포인트는 오는 9월 13일 터키 중앙은행 정책회의와 이날 국제적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의 터키 국가신용등급 발표가 될 예정이다.

미 1달러당 터키 리라화 환율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와 2001년 터키 위기 등 과거 신흥시장 위기에 대한 망령이 이번 주 투자자들을 사로잡아 신흥시장 자산이 대거 매도세에 몰렸다.

신흥국 증시, 유럽 은행주, 구리는 고점에서 20% 내리며 공식적으로 ‘베어마켓’에 진입했다.

세계 경제 체력의 척도로 간주되는 구리는 공급 우려가 해소되며 이날 1% 급락, 6거래일 중 5일 간 하락하며 주간 기준으로 7월 초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해 중국의 돼지고기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우려에 돼지고기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중국의 돼지고기 소매판매는 연간 8400억달러(약 944조5800억원)에 달한다.

외환시장에서는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가 2017년 6월 이후 고점에서 한층 후퇴하고 있는 반면, 유로는 미달러 대비 0.4% 오르며 지난 화요일 이후 고점을 기록했다.

런던 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는 배럴당 71달러72센트로 0.4%,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65달러66센트로 0.3% 각각 상승 중이다.

 

gong@newspim.com

[아시아증시] 무역갈등 완화에 日 상승…가짜 백신 파문 여파 속 中 하락
[8/17 중국증시종합] 미중 무역협상 소식에도 상하이지수 1.34%↓ 2700선 붕괴, 주간 4.52%↓
[뉴욕증시] 실적 호조·미중 무역 우려 완화에 상승
국제유가, 불안감 일단 진정되며 상승…수요 우려 여전
[종합] 美 추가제재 경고에 리라화 다시 하락 압박…"문제는 재정이 아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