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러시아 "美 협력 통해 중거리핵전력조약 보존하겠다"
뉴스핌 | 2018-10-23 08:57: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러사이 국가안보회의의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서기가 22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회담에서 미국과 협력을 통해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사진= 로이터 뉴스핌]

AFP 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날 일찍 니콜라이 파트루셰프와 만나 INF 파기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러 국가안보회의는 보도문을 통해 5시간 가까이 진행된 회담에서 파트루셰프 서기는 협정의 붕괴가 "핵 비확산 및 무기통제라는 국제법 체계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회담은 "건설적이고 실무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으며 러시아는 미국과 협력하여 INF를 보존해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또한 오는 2021년 종료되는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을 5년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New START는 1991년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이 타결되고 20년 후인 2010년 미국과 러시아 간에 체결ㆍ비준된 새로운 포괄 핵무기 감축 협정이다. 협정은 올해까지 실전 배치 핵탄두 수를 1550기 미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장치를 총 800기 미만으로 줄이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이후 볼턴 보좌관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1시간 30분간 실무진 만찬을 통해 비공개 회담을 진행했다고 외무부 대변인이 밝혔다. 두 사람은 전략적 안정과 시리아, 우크라이나,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상황,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에 앞서 러시아 대통령 집무실인 크렘린궁은 미국이 INF에서 탈퇴하면 군사적 균형 회복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러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2일 기자들에게 "이는 전략적 안보의 문제로, 미국의 INF 탈퇴는 세계를 더욱 위험하게 만들 것"이라며 "미국이 탈퇴 후 새 미사일을 개발하기 시작하면 러시아도 군사적 힘의 균형을 회복하는 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러시아가 조약을 위반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미국이야말로 공격용 드론 및 미사일방어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등 이 조약을 계속 어겨왔다고 반박했다.

INF는 1987년 당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맺은 것으로, 사거리가 500∼5500㎞인 중·단거리 탄도·순항미사일의 생산·실험·배치를 전면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조약이다. INF 파기는 양국이 군비증강 경쟁을 다시 벌일 수 있다는 '2차 냉전' 우려를 야기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네바다주(州)에서 열린 선거 유세 현장에서 INF 파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22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그들이 정신을 차릴 때까지 핵 무기고를 쌓아 올릴 것"이라며 이례적으로 러시아를 겨냥한 강경한 언어와 함께 전체 핵 무기고를 증강해 나가겠다고 발언했다.

볼턴 보좌관은 2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 대통령과 만나 INF 파기 등 여러 사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wonjc6@newspim.com

中 외교부 "트럼프 INF 일방적 파기, 잘못된 행동"
日, INF 파기 관련해 “미국에 구체적 의견 개진 삼가고 싶다”
'新 냉전 발발하나'…"INF 파기" 트럼프 발언에 러 "군사 조치 취할 수도"
"트럼프 INF 파기 배후에 볼턴…北과 협상서 신뢰도 떨어뜨릴 것"
트럼프 INF 파기 시사에 독일 “결과 생각해야”·영국 “지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