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중간선거 앞둔 트럼프, "중산층 10% 감세" 공약 꺼내 들어
뉴스핌 | 2018-10-23 09:03: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10% 감세 공약을 내놓았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중간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중산층 유권자를 잡기 위한 막판 표심 몰이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텍사스주(州) 지원 유세를 위해 백악관을 나서면서 기자들에게 정부가 2주 안에 중산층의 세금 10%를 감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내놓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중산층 감세안은 중간선거 이전에 공개되지만, 표결절차는 선거가 끝난 뒤 의회에서 밟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선거 이전에는 표결할 시간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중간선거가 끝난 뒤에 (의회에서) 투표를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네바다주 엘코에서 열린 선거 지원 유세 현장에서도 중산 선거가 시작되는 다음 달 6일 이전에 감세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 당시 이번에 내놓을 감세안이 기업들을 위한 것이 아닌 "중산층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미 중산층의 세금을 감면하는 정책을 내놓은 데 이어 추가로 들고나온 감세 조치라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2018회계연도 재정적자가 7790억달러(약 881조8280억원)로 집계돼,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자 세금 감면안을 내놓았다. 공화당이 주도로 추진해온 감세 정책이 연방정부의 재정 수입을 압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에는 법인세율을 기존의 35%에서 21%로 인하하고, 개개인의 세금 부담을 일시적으로 경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세제개편안에 서명했다. 이는 1980년대 이후 최대폭의 감세를 지시한 법안이다.

 

saewkim91@newspim.com

중간선거 앞두고 투자자 ‘주판알’…트럼프 제동력에 주목
"외환시장, 美 중간선거 변동성·약달러 대비…채권은 태연"
“美 중간선거, 민주당이 공화당에 9포인트 우세” – NBC/WSJ 조사
중간선거 승부수 띄운 트럼프 “중산층 감세 추진"
트럼프, 이민문제 작정했다...“중간선거는 캐러밴에 대한 선거”
㈜아메리카 11월 중간선거 공화당 베팅 ‘후끈’
美 공화당 "중간선거 승리 시 '오바마케어 폐기' 재추진할 것"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중간선거 후에...장소 미국은 아직 아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