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러 “평화조약 교섭=영토 반환, 절대 아니다”
뉴스핌 | 2018-11-19 10:04:00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러시아가 1956년 일·소 공동선언에 근거해 평화조약 교섭을 추진하는 것이 북방영토(쿠릴 4개 섬)를 자동으로 일본에 인도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고 타스통신을 인용해 19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전일 러시아 TV 방송에 출연해 시코탄(色丹)과 하보마이(舞) 두 개 섬을 일본에 인도한다고 명기한 일·소 공동선언에 대해 “자동적으로 영토를 인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러·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1956년 일·소 공동선언을 기초로 평화조약 체결 교섭을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일본 내에선 러시아가 평화조약 체결을 위해 실효지배 중인 시코탄과 하보마이 두 개 섬을 일본에 양도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고 받아들였다.

하지만 이번 페스코프 대변인의 발언은 위의 두 개 섬을 일본에 양도하는 조건이 향후 평화조약 교섭의 대상이 될 것이란 인식을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또한 시코탄 섬과 하보마이 섬에 미군기지가 설치될 가능성에 대해 “교섭 중에 이 문제에 대한 답을 낼 필요가 있다”며, 기지 설치를 인정하지 않을 의향을 표명했다.

일·소 공동선언 당시 소련은 일본에 시코탄과 하보마이를 양도하겠다고 제의했었다. 하지만 1960년 일본이 미국과 미·일 안보조약을 체결하자 거세게 반발하면서 양도 제의를 철회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구나시리(後)와 에토로후(捉) 두 개 섬을 포함한 북방영토 귀속 문제를 해결한 후 평화조약을 체결한다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日 북방영토 전 주민들, 러일정상 합의에 "한 줄기 빛을 본 기분"
러·일, 14일 정상회담…푸틴 '깜짝제안' 후 첫 회담
러·일 정상 “일·소 공동선언 기초로 평화조약 교섭 가속”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