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폼페이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여전히 목표”
뉴스핌 | 2019-02-22 00:54: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과 협상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라면서 이와 관련한 타협은 없을 것이라며 북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확신할 때까지 북한에 가한 압박을 거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1일(현지시간) NBC ‘투데이’쇼와 인터뷰에서 “완전한 비핵화는 협상의 목표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타협이 있을 수 있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미국인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핵으로 무장한 북한으로부터 위협을 줄여야 한다”면서 “그 대가로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북한 사람들을 위한 밝은 미래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협상 내용과 관련해 공식 종전이나 한반도 주둔 군대 축소를 검토하고 있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이 시작하기도 전에 우리가 무엇을 포기할 것인지 그들이 무엇을 포기할 것인지 밝히며 협상을 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이 이룰 수 있는 진전에 대해 낙관했다.

그는 “희소식은 그들이 미사일 테스트나 핵실험을 1년이 넘게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며 트럼프 정부가 취임했을 때보다 더 나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팀이 베트남에서 다음 주 정상회담을 위한 사전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김 위원장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을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인들은 우리가 가장 강력한 경제적 제재를 북한에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가 그 같은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자신할 때까지 그러한 압박을 거두지 않을 것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mj72284@newspim.com

[사진] ‘‘평화협상 칵테일’ 한 잔 하실까요?‘...북미회담 앞둔 하노이 풍경
[베트남 리포트] 하노이, 북미회담 앞서 10개 호텔 경호계획 완료
[북미정상회담 D-6] 3차 회담 예고한 트럼프...판문점·평양·워싱턴까지 거론
[베트남 리포트] 베트남 총리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소중한 기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