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英 하원, "브렉시트 앞둔 휴회 불가안" 가결..."존슨 노딜 꼼수 안돼"
뉴스핌 | 2019-07-19 09:11: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영국 하원이 18일(현지시간) 오는 10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앞서 휴회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가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는 정부의 노 딜 브렉시트(아무런 합의없이 유럽연합 탈퇴) 강행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은 의회를 휴회시켜서라도 10월 말에 브렉시트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이같은 제안은 영국령 북아일랜드에 관한 법안의 수정안 형태로 상정됐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제 1야당 노동당의 힐러리 벤, 집권 보수당의 앨리스터 버트 의원이 공동발의했으며 찬성 315표, 반대 274표로 가결됐다.

해당 수정안은 정부가 2주에 한 번 북아일랜드 공동정권 출범 협상에 관해 보고하도록 하고, 의회가 비록 휴회되더라도 관련 토론을 위해 다시 개회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존슨 전 외무장관은 의원들이 자신의 노딜 브렉시트를 저지하기 위한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의회를 휴회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이에 야당뿐 아니라 보수당 등 여당 내에서 반대 의사가 쏟아져 나왔다.

브렉시트는 당초 3월 말 예정됐지만, 영국 의회가 의견 일치를 이루지 못하면서 10월 말로 연기됐다. 테리사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로 인한 혼란상의 책임을 지고 집권 보수당 당대표에서 사임했다.

이에 보수당은 차기 당대표를 뽑는 당내 경선을 실시, 후보를 존슨 전 외무장관과 제레미 헌트 현 외무장관으로 압축해, 전체 당원을 상대로 우편투표를 진행했다. 당대표 선출자는 자동으로 메이의 총리직을 이어받는다.

존슨 전 장관이 유력한 차기 당대표로 거론된다. 영국 BBC방송은 투표 결과가 오는 23일 발표될 예정이며 새 당대표는 다음 날 총리직을 맡게 된다고 보도했다.

반(反)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시위자가 국회의사당 밖에서 EU기와 영국 국기를 흔들고 있다.[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신임 EU 집행위원장 "하드 브렉시트 부정적…근거 타당하면 연기 가능"
EU 집행위원장 후보 “브렉시트 연기 가능…차기 英 총리에 시간 줘야”
융커 "英총리 누가 되든 브렉시트 재협상 없다"
'브렉시트 차기 키잡이' 누가되나...존슨과 헌트의 2파전
英 하원, 노딜 브렉시트 방지법 부결...제조업계 "자살행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