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트럼프, 청문회 증인 위협 논란.."가는 곳마다 나빠져"
뉴스핌 | 2019-11-16 06:13:07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하원에서 1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증인을 위협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미 하원은 이날 우크라니아 스캔들의 핵심 증인인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사에 대한 공개 청문회를 진행했다.

요바노비치 전 대사는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등이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공개 수사를 이끌어내려 하는데 비협조적인 입장을 취했다가 쫓겨난 것으로 알려졌다. 

요바노비치 전 대사는 이날 청문회에서도 자신이 "비공식 채널을 통한 비방전의 희생자"라면서 "부패한 우크라이나인들은 그들과 협력할 미국인들을 찾았고, 공조를 통해 미국 대사 제거를 조율하는 데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문회 개최에 맞춰 올린 트위터를 통해 "마리 요나보비치가 갔던 곳은 모두 나빠졌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어 "그가 처음으로 부임했던 소말리아는 어떻게 됐느냐"고 반문한 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자신과의 두번째 통화에서 요나보비치에 대해 좋지 않게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사를 임명하는 것은 미국 대통령의 절대적인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를 주재한 민주당의 아담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요나보비치 전 대사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내용을 그대로 읽어주며 이는 증인을 협박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요나보비치 전 대사도 이와 관련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매우 위협적이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증인 위협 논란이 확산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나는 전혀 그렇게(위협적)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해명했다. 

백악관도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터 내용은 요나보비치 전 대사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대통령의 견해를 밝힌 것일 뿐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kckim100@newspim.com

트럼프 '비선' 로저 스톤, 러시아 스캔들 관련 유죄 평결..최고 50년형 받을 수도
트럼프, '당선 축하' 4월 통화록 공개하며 탄핵 물타기
美민주 "트럼프 죄목은 '뇌물죄'"...여론전 주력
트럼프, 항소법원 "납세자료 제출해라" 판결에 대법원 상고
"볼턴, 법원 허용하면 탄핵 증언"..트럼프식 외교 폭로 나서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