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트럼프 측 "상원, 탄핵 소추 거부하고 무죄 선고해야"
뉴스핌 | 2020-01-21 04:34: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 상원의 탄핵 심판 개시를 하루 앞둔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은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이 제기한 탄핵 혐의가 미국 헌법에 대한 모독이라며 상원이 이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법률팀은 이날 공개한 심리 전 변론 요지서에서 "상원은 신속하게 이처럼 부족한 탄핵 소추안을 거부하고 대통령에게 무죄를 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법률팀은 또 하원 민주당이 주장하고 있는 "권력 남용의 소설 같은 이론"이 탄핵 대상 범죄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또 "하원 민주당이 새로 발명한 '권력 남용' 이론은 어떤 법의 위반을 주장하는 데 실패하기 때문에 한계점에서 무너진다"고 설명했다.

법률팀은 민주당이 제기한 또 다른 탄핵 사유인 '의회 방해' 혐의를 "경솔하고 위험하다"고 꼬집고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의 정보 요구에 저항하며 자신의 법적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하원 민주당은 그가 결함이 있는 소환장에 대해 법무부의 권고에 따라 행정부의 합법적인 권한과 불체포특권을 행사한다는 이유로 대통령을 파면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이론을 받아들이는 것은 행정과 입법, 사법 권력 분립에 영구적인 해를 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하원을 통과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상원으로 넘어가면서 상원은 내일(21일) 탄핵 심판 절차를 개시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이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면직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오는 11월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탄핵 심판 절차에서 정치적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변론에 집중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을 파면해야 국가 안보를 지키고 미국의 정부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의 심판 개시에 앞서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늦게 출국할 예정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mj72284@newspim.com

美공화 그레이엄, 트럼프 탄핵심판 '속전속결' 예고
트럼프, 스타 전 특검 등 호화 변호인단 구성..탄핵 심판 불꽃 공방 예고
美 상원, 트럼프 탄핵 심판 개시..역사상 3번째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