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송영길, 이란에 케미호 선원 조기석방 촉구...졸누리 외교위원장과 화상회담
뉴스핌 | 2021-01-27 21:28: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27일 이란에 억류 중인 한국 선박 케미호 선원의 조기석방을 강도 높게 촉구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 외통위 회의장에서 진행된 모즈타바 졸누리(Mojtaba Zolnouri) 이란 국가안보·외교정책위원장과 화상회담에서 케미호 선원들의 조속한 억류 해제 및 한국 내 동결된 이란의 원화 자금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27일 외통위 회의장에서 진행된 모즈타바 졸누리(Mojtaba Zolnouri) 이란 국가안보·외교정책위원장과의 화상회담에서 억류 중인 한국 케미호 선원들의 조기 석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송영길 의원실 제공]

송 위원장은 1시간 가량 이어진 화상회담에서 "고의성이 없는 환경오염 사안이라면 선원들을 억류할 정도의 형법적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재 억류 중인 케미호 선원 5명의 조기석방을 촉구했다.

송 위원장은 특히 "국내 은행에 예치된 이란원유 판매대금이 스위스 인도적 교역 채널(SHTA)을 통해 조속히 활용될 수 있도록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졸누리 위원장은 "한국 내 동결된 이란원화 자금의 문제는 오랜 기간 지속된 사안"이라며 "이로 인해 이란 내 국민 여론이 우호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이지만, 인도적 문제를 고려해서라도 한국 케미호 선원들의 조속한 억류 해제를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송 위원장은 "한·이란 관계가 건설적인 방향으로 향하길 바란다"면서 "졸누리 위원장과 역할 분담을 통해 선원들의 조속한 억류 해제, 동결된 이란의 원화 자금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27일 외통위 회의장에서 진행된 모즈타바 졸누리(Mojtaba Zolnouri) 이란 국가안보·외교정책위원장과의 화상회담에서 억류 중인 한국 케미호 선원들의 조기 석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송영길 의원실 제공]

앞서 송 위원장은 지난 16일 사이드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만난 자리에서도 "이란 측 주장대로 환경오염이 발생했더라도 인신을 억류할 정도가 아니다"라고 언급, 이란 측에 케미호 선원들의 조기석방을 간곡하게 교청한 바 있다.

당시 송 위원장은 "이란 주장대로 우리 선박에 의해 환경 오염이 발생했다면 구체적 증거 등을 제시하라고 했다"며 "동시에 백번을 양보해 환경오염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고의 중과실이 아닌 이상 과실범인데 이는 인신을 억류할 정도의 문제는 아니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에 샤베스타리 이란 대사도 "인신문제의 조기해결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본국에 전달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위원장은 케미호 선원들의 억류 배경과 관련, 이란에 미지급된 70억 달러 원유대금도 있다고 주장했다.

송 위원장은 "한국케미호 억류는 순전히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로 법률적 사안일뿐 70억 달러 원유대금과는 별개라고 말하지만 서운함과 불만이 깔려있음이 분명하다"며 "지난 2년간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두 번이나 문재인 대통령에게 원유대금 해결을 부탁하는 메시지를 보냈고 여러 경로를 통해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또 "한국 정부는 미국 재무부, 제재를 담당하는 OFAC와의 협의를 통해 이란의 백신 공동프로그램 출자와 이란에 의료기기 등을 보내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최종건 외교부 차관도 이란의 자리프 외무장관, 아라치 차관 및 중앙은행장, 법무차관 등을 만나 구체적인 방안 등을 제시하고 왔지만 여전히 엇박자가 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이 지난 16일 사이드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선박 케미호 선원들의 조기석방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실 제공]

한편 송 위원장은 최근 최종건 외교부 차관으로부터 이란 방문 결과를 보고 받고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위원장은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이란 핵합의에 관여한 인사들이 장관, 부장관, 차관 등으로 인준을 받겠지만 본격적으로 일하기까지 두 달여가 걸린다"면서 "그 전에라도 우리가 주도적으로 한·이란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복귀하는 외교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dedanhi@newspim.com

[SNS 톡톡] 송영길 "바이든, 취임 첫날 파리기후협약 복귀…우리도 준비해야"
주한 이란대사 만난 송영길 "한국케미호, 선원 억류 조기 해결 공감대"
'이란 사태' 팔 걷은 송영길 "美와 협의해 인도적 지원 5000만달러 지급키로 했다"
[영상] 송영길, '이란 나포' 긴급 간담회…"70억달러 돈 문제 의심돼"
송영길 "이란, 유조선 나포 환경문제라면 증거 밝혀야"
이란, 한국케미호 억류에…송영길 "이란 내 한국 불만 여론 상당했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