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EU "제약사, 코로나 백신 공급 약속 안 지키면 수출 불가"
뉴스핌 | 2021-03-09 09:06:59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유럽연합(EU)이 코로나19(COVID-19) 백신 공급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제약사들의 백신 수출을 불허할 것이라고 공식화했다.

유럽연합(EU) 깃발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탈리아에 이어 다른 회원국들도 향후 수출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입국들의 백신 수급 병목현상이 우려된다.

8일(현지시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은 독일 경제주간 비르츠샤프트보케(Wirtschaftswoche)와 인터뷰에서 이탈리아가 최근 호주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수출을 막은 것과 관련해 "한 번의 일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지난 4일 이탈리아 정부는 로마에 생산 시설을 둔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약 25만회분의 호주 수출을 막았다. EU는 제약사들이 역내 백신 공급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시 그곳에서 만들어진 백신 수출을 막는 이른바 백신 역외 수출 통제 규정을 시행 중인데, 업체들은 수출 전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탈리아 사례는 규정 적용 첫 사례다.

실제로 최근 아스트라제네카는 생산차질로 올 1∼2분기 EU 회원국들에 대한 백신 공급을 계약 물량 대비 절반으로 줄일 것이라고 통보해왔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EU가 오는 4월부터 매달 1억회분의 백신을 조달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더 많은 백신들의 긴급사용 승인이 나면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일정대로 백신을 수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정이 불가피하다는 바를 시사했다.

그는 "EU는 2분기에 매달 평균 약 1억회분을 조달받고, 6월 말까지 총 3억회분을 받을 것"이라고 알렸다. 

EU가 승인한 백신 제조사들로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모더나다. 유럽의약품청(EMA)은 오는 11일에 존슨앤존슨(J&J) 얀센 백신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U가 이달 말에 종료될 예정인 백신 수출 허가제를 6월 말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유럽의회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회원국들이 이러한 방안을 지지했으며, 경제대국 독일과 프랑스도 동의했다는 전언이다. 

 

wonjc6@newspim.com

CDC, 백신접종자 행동지침발표..."접종완료자만 마스크 없이 모일 수 있어"
파우치 "코로나 감염자 수치 여전히 높아...봉쇄 완화 일러"
바이든 부양책, 상원 통과…"1인당 1400달러 지급 임박"
[팬데믹 현황] 누적확진 1억1683만명대…오스트리아, AZ백신 접종 중단 (8일 오후 1시25분)
"EU, 코로나 백신 역외 수출 통제 규정 6월 말까지 연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