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대장동 의혹" 남욱 변호사 입국...검찰에 체포
뉴스핌 | 2021-10-18 06:14:00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미국에 체류하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안 남욱 변호사가 18일 귀국했다.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5시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으며 곧바로 검찰에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영종도=뉴스핌] 이형석 기자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키맨 중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공항으로 통해 귀국하고 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다. 그는 특히 특수목적법인인 '성남의뜰'에 8000여 만원을 투자해 1000억원대의 배당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2021.10.18 leehs@newspim.com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다. 그는 특히 특수목적법인인 '성남의뜰'에 8000여 만원을 투자해 1000억원대의 배당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법조계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이날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조사받을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은 지난 8일 외교부에 남 변호사의 여권을 무효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외교부는 남 변호사에 관해 여권 반납명령 및 발급제한 조치를 내렸다.

화천대유의 대주주이자 '대장동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된 김만배 씨의 신변을 확보하지 못한 검찰은 남 변호사로부터 유의미한 진술을 끌어내야 하는 상황이다. 검찰은 김 씨에 대한 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다.

남 변호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로비 정황에 관한 얘기를 직접 들었다'며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의 신빙성에 무게를 싣는 취지로 발언을 했다.

y2kid@newspim.com

'대장동 의혹' 남욱 변호사, 18일 새벽 5시 입국 예정
[종합] 檢, 남욱 소환 임박…성남시청 압수물 분석 단서 나오나
'대장동 키맨' 남욱 18일 인천공항 도착..검찰 소환 언제?
외교부, '대장동 게이트' 남욱 변호사 여권 반납명령 조치
경찰, 인터폴에 대장동 '키맨' 남욱 체류지 파악 요청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