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복지부, 7년 만에 "보건장관"…서울대 출신 여성 3인방 "과학방역" 이끈다
뉴스핌 | 2022-05-26 22:18:10

[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보건복지부 장관에 김승희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내정됐다.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장관에 임명될 경우 7년 만에 이른바 '보건 장관'을 맞게 된다.

식약처장 출신으로는 첫번째 사례이며, 약사 출신으로는 두번째 장관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복지부 내에서 보복지정책에 비해 '서자' 취급을 받았던 보건정책에 무게중심이 쏠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약사·의원 출신 김승희 후보자 "의정 경험 살려 보건복지 정책 매진"

26일 윤석열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승희 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국회 보건복지위원 등을 지낸 보건의료 전문가다.

대통령실은 "국가 보건복지 정책 수립과 당면한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 왔다"며 인선 배경을 밝혔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사진=대통령실] 2022.05.26 kh99@newspim.com

김승희 후보자는 2015년 의사 출신 정진엽 전 장관 이후 7년 만의 보건 분야 전문직 출신이다. 아울러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장관으로 임명되면 식약처장 출신 첫 복지부 장관인 동시에 약사 출신 두 번째 복지부 장관이 된다. 앞서 부산대약대 출신인 25대 김정수 장관이 있었다.

김 후보자는 1954년생으로 서울대 약학과 74학번이다. 같은 대학원에서 약리학 석사학위, 미국 노터데임대에서 생화학 박사학위를 땄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식약처장 등 23년간 공직에서 정책 수행 경험을 쌓았고 국회의원으로 복지위 소속 입법 활동 이력을 가진 인사로 관측된다.

실제 20대 의원 시절 '체외진단의료기기법'·'의료기기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극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김 후보자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와 디지털헬스 활성화 추진 등 새 정부의 국정과제 달성에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복지부를 통해 낸 소감문에서 "장관으로 임명되면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구축 하겠다"며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확대, 보육·돌봄·간병 사회서비스 수요·공급 확충과 내실화로 성장·복지의 선순환 토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보건의료 분야에서 오랜 기간 업무를 수행하며 쌓은 지식과 현장경험·전문성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정적인 일상회복, 새로운 변이나 또 다른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과학적 근거 기반의 지속 가능한 방역·의료대응 체계를 준비하겠다"고 제시했다.

무엇보다 "복지위 국회의원으로서 활동한 경험을 잘 살려 국회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전문가들과 적극 협력하고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을 위한 보건복지 정책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 서울대 출신 '여성 3인방' 보건정책 이끈다

보건의료 분야에 여성 트로이카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윤 정부는 복지부장관 인사에 이어 차관급인 식약처장에 오유경 서울대 약학대학 학장을 임명했다.

이렇게 되면 이미 임기를 시작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까지 더해 보건 분야 주요 수장 자리는 모두 여성으로 채워지게 된다. 이 세 명은 여성이라는 점 외에 서울대 출신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좌측부터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백경란 질병관리청 청장. [사진=대통령실] 2022.05.26 kh99@newspim.com

오 식약처장 역시 김 후보자와 같은 서울대 약대를 나왔다.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약학 박사를 받았으며 서울대 약대 학장으로 일하고 있다.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한국약제학회장직도 수행 중이다. 보령제약 개발부·SK케미칼 생명과학 연구개발실·특허청 약품화학과 등도 거쳤다. 그는 앞으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과 방역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적극 공조할 전망이다.

백 청장 또한 서울대 의대 출신이다. 코로나19 유행기 감염병 전문가로 두각을 보인 인물로 임명 전까지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로 있었다. 그는 지난 18일 취임사에서 "축적된 빅데이터 활용, 방역의 과학적 근거를 생산하고 이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수립 하겠다"며 '과학방역'을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혹독한 청문회가 예고된 점은 다소 부담이다. 민주당 복지위 위원들은 이날 입장문에서 "내각 인선에 여성이 없다는 국내외 비판을 의식해 부랴부랴 여성 정치인 출신을 내정한 것으로 보인다. 김승희 후보자는 20대 국회에서 손에 꼽히는 막말 정치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는 식약처장 재직시절 가짜 백수오 파동 때 인체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 국민은 무능한 식약처장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를 더 적극 보장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전문성을 고려한 인사"라고 맞받았다.

강 대변인은 2019년 의원 시절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치매 발언으로 민주당의 반발을 샀던 김승희 후보자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찾을 수 있는 상당히 좋은 후보자"라며 "민주당 주장처럼 그 말 한마디가 협치를 깨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kh99@newspim.com

[일상 회복] 정부, '심낭염'도 화이자·모더나 이상반응 인정…소급 적용
복지부 장관 김승희 내정·식약처장 오유경 임명…보건의료·의약 전문가 중용
[종합] 코로나19 신규확진 1만8816명…위중증 243명·사망 34명
떠나는 권덕철 복지부 장관 "코로나19 극복 역량 집중…백신 선도국가로 도약"
[종합] 코로나19 신규확진 2만3956명…누적 1800만명 돌파
[종합] 중대본 "원숭이두창 18개국 확산"…유입차단 강화·검사체계 전국 확대
과학방역·연금개혁…갈길 바쁜 복지부 '장관 공백' 우려
[일상 회복] 정부, 원숭이두창 대응 강화…입국 시 발열·건강상태 체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