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백악관 "러시아, 언제든지 우크라 침공 가능...모든 옵션 검토"
뉴스핌 | 2022-01-19 09:13:01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백악관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러시아의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 시스템 접근 차단을 포함한 모든 옵션이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다고 밝혔다.

언론 브리핑하는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 2022.01.18 [사진=로이터 뉴스핌]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면서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엄연(stark)하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가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우크라에 있는 자국 대사관 직원과 가족을 철수시키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설명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오는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외교담판을 지을 예정이다. 

사키 대변인은 "현재로서는 물밑협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정보는 없지만 미국의 입장은 처음부터 명백했다. 외교적 길과 다른 길, 둘 중 하나"라며 "러시아에 선택이 놓였다. 러시아가 외교적 길을 택하지 않으면 결과는 엄중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최근 유럽국에서는 러시아의 SWIFT 결제 시스템 접근 차단을 더이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들었다는 한 기자의 질문에 사키 대변인은 "어떤 옵션도 테이블에서 제외되지 않았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며 러시아가 외교적 해법을 택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비해 "유럽 파트너들과 엄중한 결과를 협의 중"이라고 했다. 

 

wonjc6@newspim.com

미·러 외교장관, 21일 '우크라 담판'..긴장 고조 속 외교해법 모색
美 "러, 우크라 침공 명분 위한 '자작 공격' 준비중"
미-러, 우크라 첫 회담에서 팽팽한 기싸움만..본격 협상 막 올라
[이슈+] 우크라이나는 왜 유럽의 화약고가 됐나
미, 러시아 우크라 침공시 북한-이란 수준 제재 검토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