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美와 공동주최 의미는…中 반발 우려
뉴스핌 | 2023-03-25 06:12:00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 미국,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 정상과 함께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주최한다. 대만이 지난 2021년 12월 열린 1차 회의에 이어 이번에도 참여하기로 하면서 중국 반발이 예상된다.

대통령실과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 대해 "글로벌 민주주의 증진 기여에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전쟁과 가난을 극복하고 민주화된 선진강국으로 성장한 경험을 공유해 국제사회에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한국 등 4개국과 내년 3월 공동 주최하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민주주의와 반부패, 그리고 한국의 경험'을 주제로 한 라운드테이블 회의가 20일 열렸다. 2022.12.21 medialyt@newspim.com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만이 1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이어 이번 회의에도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참가국 선정은 주최국인 미국이 여러 요소를 검토하고 공동 주최국과 협의를 통해 확정짓는 과정을 거쳐왔다"고 말했다.

중국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선 "특정 국가를 배제한다거나 하는 이분법적 틀은 고려하지 않았다"며 "진영 대결의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고 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중국과 러시아 같은 권위주의 국가의 부상을 견제하고 민주주의 후퇴를 막자며 창설을 주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오는 29일 저녁 7시부터 참석국 정상이 참여하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가 열린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5개국 정상과 공동으로 개회사를 한 후 첫 번째 세션인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주재한다.

30일 오전 9시부터는 서울 신라호텔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회의가 대면으로 개최된다. 지역회의는 5개 공동주최국이 담당하는 지역에서 민주주의와 관련된 특정 의제를 지정해서 열리는 장관급 회의다. 한국은 '부패대응을 위한 조성과 성과'라는 주제로 회의를 개최한다.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는 지역회의에는 이노공 법무부 차관, 라자 쿠마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회장과 필리핀 언론인 마리아 레사 등 부패 대응 관련 국제사회의 저명 인사들이 참여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주최는 윤석열 정부의 자유, 인권, 민주주의,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중시하는 기조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높아진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국제사회에 민주주의 증진을 위해 더 큰 역할을 수행하고,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회의는 우리가 인태전략을 발표한 이후 개최하는 최초의 인태지역 회의"라며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주최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는 총 110여 개 국가와 유엔(UN) 등 국제기구가 초청됐다.

medialyt@newspim.com

대통령실,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대만 참여…"특정국 겨냥·진영 대결 아냐"
尹, 29~30일 바이든과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주최…경제성장 세션 주재
외교부 "중·러에 北 도발 중단·대화 재개 위한 '건설적 역할' 기대"
캐나다, G7 한국 초청에 "협력 매우 중요"…영국 "G7은 개방적인 그룹"
올해 한미동맹 70주년 기념사업 키워드는 '성과·발전·미래'
[분석] 尹, 한일관계 대국민담화로 여론전…승부수 통할까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