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美도 "우크라 대반격 시작된 듯...나토 훈련 병력 투입 "
뉴스핌 | 2023-06-06 04:41:0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우크라이나의 대반격 개시 여부를 놓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 관계자들도 대대적인 반격이 사실상 시작된 것 같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뉴욕타임스(NY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지난 수개월 동안 대반격을 위해 준비를 해왔던 우크라이나군이 상대적으로 교착됐던 전선의 여러 곳에서 러시아군을 향해 포격과 지상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대반격에 대해 부인하거나 침묵하고 있지만 익명을 요구한 미국 정부의 관계자들은 이와 관련, 이같은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이 급증하고 있는 것은 그동안 준비했던 대반격이 시작됐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 정부 관계자들은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역 일대에서 포탄과 미사일 발사를 추적하기 위한 적외선 감시 기능을 갖춘 미국의 군사 위성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같은 평가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 두번째)과 정부 관료들. [사진=블룸버그]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도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의 위치와 힘을 확인하기 위한 초기 진격을 시작했다고 진단하고 있으며, 이같은 움직임은 미군이 훈련시켜 온 전형적인 전술과 유사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신문은 이밖에 지난 이틀 동안의 초기 전투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의 대규모 부대 움직임이 확인됐고  이는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로부터 훈련받은 병력을 투입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전날 텔레그램 성명을 통헤 우크라 군이 6개의 기계화 보병 대대와 2개의 전차 대대 규모로 남부 도네츠크 방향 전선의 5개 구역에서 대규모 공세를 펼쳤으나, 러시아 군이 이를 저지했다고 발표했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 국방부 대변인은 "적의 목표는 가장 취약한 전선 부분에서 우리의 방어선을 뚫는 것이었다. 적군은 임무를 완수하지 못했고 성공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같은 러시아 측의 주장에 대해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5일 자신의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 군이 전선 일부에서 '공격적인 행동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이것이 대규모 군사 작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 측이 (우크라 군의) 반격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건 도네츠크주의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이 겪은 패배로부터 관심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라고 반박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지난 4일 텔레그램에 대반격에 관한 어떠한 추측성 게시물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지 말 것을 자국민에게 당부했는데, 이를 두고 대반격이 공식 발표 없이 '은밀히' 행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NYT는 군사 작전의 특성상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을 미리 특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신문은 대반격 개시를 두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당국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양국 군대 사이에 길게 이어진 전선에서 그동안 이어졌던 '상대적 고요함'은 깨진 것이라고 전했다. 

kckim100@newspim.com

우크라, 러시아 대공세 개시 주장에 '가짜뉴스' 일축
우크라군, 대반격 언급 없이 "바흐무트 근처에서 계속 진군"
"우크라 대반격 시작...러, 조만간 바흐무트 잃게 될 것"
러 국방부 "우크라, 대규모 군사작전 개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