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ECB·BOE "넥스트 무브" 두고 외환·채권 "출렁"
뉴스핌 | 2017-06-29 03:03: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외환·채권시장이 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BOE)의 통화정책 변경 가능성을 가늠하느라 분주하다. 두 중앙은행의 수장이 현재 유례없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의 일부 철회 가능성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ECB의 경우 부총재가 나서 예상보다 큰 시장의 반응을 진화하려 했지만, 투자자들은 결국 두 중앙은행이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총재<사진=AP/뉴시스>

28일(현지시간) 금융시장에 따르면 이날 장중 유로/달러 환율은 1.12달러대로 떨어졌다가 다시 1.13달러대를 회복했다. 장중 0.41%까지 올랐다가 0.372%로 떨어진 10년 만기 독일 국채를 비롯해 유로존의 국채와 회사채 금리는 이날 상승 폭을 만회했지만, 전날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발언 이후 움직임을 모두 되돌리지는 못했다. 투자자들이 결국 ECB가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로 정책 방향을 선회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드라기 총재는 ECB의 부양책이 작동하고 있으며 경제에 속도가 붙으면서 점진적으로 철회될 것이라면서 "우리 정책 기조의 조정은 점진적일 것이며 개선되는 움직임이 충분히 안심할 만할 때만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토르 콘스탄치오 ECB 부총재는 드라기 총재 발언에 시장이 예상보다 큰 반응을 보이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콘스탄치오 부총재는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와 인터뷰에서 "우리가 인플레이션을 우리의 목표치인 2%로 올리기 위해서는 우리는 그동안 우리가 채택해 온 통화정책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은 드라기 총재가 제시한 완화적 통화정책 제거의 전제조건보다 정책 정상화 가능성에 주목했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테이퍼링이 2018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ECB가 이르면 9월 테이퍼링 신호를 줄 것으로 기대했다.

피크테 자산 운용의 프레데리크 듀크로제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전날 드라기 총재의 발언에 대해 예외적으로 많은 질문을 받았다면서 이후 시장의 반응이 대체로 정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사진=AP/뉴시스>

듀크로제 이코노미스트는 "드라기 총재가 점점 성장 전망에 대해 자신 있어 하는 것은 놀랍지 않다"고 강조했다. 유로존 경제는 1분기 전년 대비 1.8% 성장해 미국의 1.2%를 뛰어넘었다.

JP모간 자산운용의 마이크 벨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10년 만기 독일 국채 금리가 연말까지 0.2~0.3%포인트 오를 수 있으며 유로/달러 환율이 1.15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다른 전문가들은 이자율 자산에 대한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를 언급하며 국채수익률이 얼마나 오를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한다. 결국,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국채수익률 상승이 수익률에 굶주린 기관 투자자들에게 저가매수 기회를 제공할 뿐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투자자들은 영란은행의 움직임에도 주목했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는 경제가 개선된다면 부양적 통화정책의 제거가 필요해질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파운드/달러 환율을 전날보다 0.9% 띄웠다. 영국 국채수익률도 급등했다.

노이버거 베르만의 존 존슨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중앙은행은 단기적으로 큰 변동성을 일으킬 후보군"이라면서 금리가 계속해서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