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영-EU 브렉시트 2차 협상, 진전 없이 종결
뉴스핌 | 2017-07-21 08:32:00

[뉴스핌=이영기 기자] 영국과 유럽연합(eu)간의 브렉시트 2차 협상이 별 전정 없이 종결됐다. 양측은 서로의 입장을 파악하고 이견만 확인했을 뿐 협상 돌파구는 마련하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2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영국과 EU는 이날 브뤼셀에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에 관한 2차 협상을 종결했다.

상견례를 겸해 단 하루 개최된 1차 때와 달리 어번 협상은 지난 17일부터 나흘간 진행됐다. 양측은 협상에서 브렉시트 이후 상대방 지역에 잔류하는 양측 국민의 권리, 영국이 당초 EU 회원국으로 약속했던 재정기여금 문제, 북아일랜드 국경문제 등 영국의 EU 탈퇴 조건과 관련한 3대 주요 이슈에 대해 중점적으로 협의했다.

<출처: 블룸버그통신>

하지만 양측은 상대방의 입장을 파악하고 이견만 확인했을 뿐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이번 협상에서는 브렉시트 이후 영국에 잔류하게 될 300만 명 EU 회원국 국민의 권리와 관련해 이들에 대한 EU 사법재판소의 재판 관할권 문제를 놓고 양측간에 근본적인 견해차가 있었다.

협상을 마친 뒤 미셸 바르니에 EU 측 대표는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측 수석대표와 공동으로 한 기자회견에서 영국의 재정기여금 문제, 영국에 잔류하게 될 EU 회원국 국민의 권리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할 것을 영국에 촉구했다고 밝혔다.

바르니에 대표는 "우리는 재정문제 해결, 시민권리, 아일랜드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며 "이번 협상 경험에 비춰볼 때 서로의 입장이 명확하면 더 좋은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데이비스 영국 측 대표는 "치열했지만 건설적이었지만, 아직 논의해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고 그 타결을 위해선 양측 모두 유연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바르니에 대표는 또 최대 쟁점으로 꼽히는 영국의 재정기여금 문제와 관련해 "영국이 입장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우리는 질서 있는 탈퇴를 원하고, 질서있는 탈퇴를 위해서는 영국이 재정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영국은 이번 협상에서 400억 유로(52조 원)에서 최대 1천억 유로(130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EU 측이 주장하는 재정기여금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차 협상에서 핵심 쟁점에 관한 돌파구를 찾지 못함에 따라 브렉시트 협상은 더욱 시간에 쫓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 협상은 내달 28일부터 열릴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영국, 브렉시트 위자료 내는 것 인정...'첫 공식 시인'
EU, 브렉시트 후 '통일 아일랜드' 자동 회원 가입 태세
브렉시트 협상 '2라운드' 관전포인트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