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대 중국 압박요구한 美의회기구 보고서 맹비난 < 중국 환구시보>
뉴스핌 | 2017-11-17 11:51:00

[뉴스핌=백진규 기자] 중국 외교부가 트럼프의 ‘쌍중단 해법 포기’ 발언을 즉각 반박한 상황에서, 16일 중국 관영매체는 미국 의회 산하기관이 낸 '중국에 기대할 것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이 제안한 '쌍중단(雙中斷, 북한 핵 미사일 실험 도발 및 한미연합 군사훈련 동시 중단)'으로 북핵 해결이 힘들다는데 시진핑 주석과 동의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트럼프 발언에 대해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현 상황에서 '쌍중단'은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해결책”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15일 발표된 미국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 연례보고서 <사진=UCESRC>

이런 상황에서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6일 사평(社評)을 통해 미국 의회 산하기관인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의 보고서를 강하게 비판했다.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는 15일 연례 보고서에서 “미국이 북한 압박을 목적으로 중국에 양보를 하는 것은 유감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중국에 너무 큰 기대를 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환구시보는 “중국을 반대하는 미국 세력에 반격한다”며 “해당 보고서는 중국에 대한 불친절하고 적대적인 시각을 모아놓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환구시보는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이하 미·중위원회)가 2001년 중국의 WTO가입에 맞춰 설립된 기관으로, 중미 교류를 반대하고 중국 비판에 앞장서 온 기구라는 점을 먼저 강조했다. 미·중위원회는 미국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미국 내 중국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직이라는 것이다.

올해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는 대만과 미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실제로 지난 7월 대만과 미국은 하와이에서 단교 이래 처음으로 합동 군사훈련을 실시했다.

환구시보는 이를 언급하면서 “미·중위원회는 중국에 투자하는 미국 기업을 조사하는 등 반(反)중국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해당 보고서는 선정적인 내용으로 미국 국회와 국민들에게 중국에 대한 악의적 시각을 전할 뿐”이라며 “마치 두리안(향이 강한 과일)에 취두부(악취로 유명한 중국 요리)를 얹어놓은 것처럼 자극적인 내용을 섞어놓았다”고 맹비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환구시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중대한 성과를 거뒀음에도 미국 국회의 일부 세력들이 이를 깎아 내리고 있다며 비꼬았다.

중국 학자들은 중미간 균형외교를 일관되게 주장하는 반면, 미국은 서로 다양한 의견들이 대립해 너무 복잡하다는 설명이다. 중국 외교는 원칙과 신용을 지키는데 미국은 그렇지 못하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이 매체는 결국 중미관계는 쌍방의 실력과 지혜를 통해 결정된다며 민간외교를 강화하고 중국의 역량의 발전시켜야 한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사설은 “미·중위원회와 같이 시비걸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그 사람의 방식으로 그 사람을 다스리는 것(以其人之道, 還治其人之身)’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은 17일 시진핑 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한다. 이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큰 움직임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지켜보자”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중국 시진핑 특사 17일 방북, 북중관계 변화 촉각
트럼프-시진핑, '쌍중단'에 이견 여전
중국 외교부 "쌍중단 가장 합리적 해결책"...'트럼프와 충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