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아베 평창 방문에… 일본 여당 내 반발 이어져
뉴스핌 | 2018-01-24 15:14:00

[뉴스핌=김은빈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평창 방문에 대해 일본 여당 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아베 총리의 평창 방문으로 위안부 문제에서 일본이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 나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24일 NHK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합동회의에서 자민당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가 잘못됐다고 말한 가운데, 아베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게 됐다"라며 "'일본은 위안부 합의 이행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반발했다.

이날 회의에는 나카소네 히로후미(中根弘文) 전 외무상, 시바야마 마사히코(柴山昌彦)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 겸 수석 부간사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에 따르면 회의에선 "(아베 총리의 평창 방문이) 대북 정책에 악영향을 주게 돼 북한 제재가 물러질 가능성이 있다"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이 회의에는 가네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도 참석했다. 그는 자민당 의원들에게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원하는 일본의 입장을 직접 전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오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자민당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일본의 입장을 한국에 직접 전할 수 있게 된다"며 "위안부 합의와 관해 한국의 추가 조치 요구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 올림픽에 참석하게 된 것이 아베 총리의 판단에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 대해 "결코 영향이 없다"며 "2020년 도쿄올림픽을 주최하는 입장에서 같은 아시아에서 하는 올림픽의 성공에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뜸들이던 아베, 평창 오는 이유는
아베 총리, 평창올림픽 참석으로 최종 조정
청와대 "일본 정부, 아베 총리 평창 참석 공식협의 요청"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