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수익형부동산 틈새시장으로 주목받는 ‘상가’…‘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 투자자 주목
SBSCNBC | 2018-08-17 11:58:30
정부의 각종 규제정책으로 주택시장이 위축되면서 상가가 틈새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고, 위험부담이 적은데다 은행금리보다 높은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분양시장에서 상가의 상승세는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달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급증하며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했다. 상가정보연구소가 국토교통부 통계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는 3만9082건으로 전월(3만1566건) 대비 23.8%, 전년동기(2만8950건)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는 지난 3월말부터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 등 대출규제가 도입됨에 따라 이를 피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매수시점을 앞당긴 영향으로 거래량이 급증했다고 보고 있다. 다주택자들이 주택을 처분한 후 유동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을 향한데다 비교적 접근성이 높은 상가에 몰리면서 거래량이 수직상승 했다는 입장이다.

이렇다 보니 상가의 몸값도 오르는 추세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전국 상업용 부동산 3.3㎡당 분양가는 1층 기준 3461만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36.21% 증가했다. 연간기준을 봤을 때 지난해 평균 2,858만원을 유지하다 올해 들어 평균 분양가가 3,000만 원대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는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정책으로 투자수요가 위축된 만큼 보다 투자안정성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며 “상가의 경우 규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고, 기타 수익형부동산보다 접근성이 높아 투자자들로부터 인기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에 ‘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이 분양 중으로 나서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에스엘씨엔디가 시행하고 상리건설과 믿음종합건설, 포스코ICT가 시공하는 ‘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은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267-1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상 1층 31호(전용면적 2,984㎡) △지상 2층 19호(전용면적 5,567㎡) 등 총 50호(전용면적 8,551㎡) 규모로 구성된다. 특히 지난 2월 입주를 시작해 입주율 약 80%를 나타내고 있는 ‘춘천 L타워’ 오피스텔 입주민 고정수요도 확보해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한다. 또한 인근 2Km내에도 약 3만 세대가 인접하고 있어 다양한 수요층을 확보 할 수 있다.

◆ 춘천 최초 메디컬센터 입점과 풍부한 수요, 춘천 개발 호재 최대 수혜까지 모두 갖춰
‘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은 2층 전체에 메디컬센터 입점이 확정됐다. 이에 한양대 유명교수의 통증클리닉을 비롯해 유명 병원장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19실로 조성되는 2층은 성형외과, 피부과, 내과, 이비인후과, 비뇨기과, 치과 등 각종 의료시설의 입점으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의 의료시설 선택폭을 넓혔으며, 춘천 전역에서의 수요유입이 기대된다.

상가의 필수요소인 수요도 풍부하다. ‘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은 인근 2km 내 약 3만 세대의 아파트 단지수요와 단지 내 오피스텔의 800여 실의 직접·고정수요를 갖췄다. 뿐만 아니라 상가 인근에는 신흥 부촌으로 개발되고 있는 약사지구 주택사업 개발로 인한 추가 수요확보도 기대된다.

‘춘천 L타워 상업시설’은 주변 다양한 개발호재의 수혜지로서 많은 유동인구가 확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춘천의 다양한 개발사업 중 글로벌 테마파크 ‘춘천 레고랜드’는 춘천시 중도 일원에 129만 1,434㎡ 규모로 오는 2020년까지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비롯해 호텔과 워터파크, 상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는 현재 운영 중인 덴마크, 영국, 미국, 독일, 말레이시아 등에 이어 유치된 것이며 규모가 영국 윈저의 레고랜드보다 2배 이상 큰 세계 최대 규모이다.

또, 춘천시는 단지 와 인접한 옛 캠프페이지(미군부대)를 단순 여가 공간을 넘어 도심 관광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시는 옛 캠프페이지 활용을 위해 당초 계획인 시민공원화를 유지하되 레고랜드 관광객의 도심 상권 유도 기능을 가미하기로 해 춘천 레고타워 단지 내 상가가 품는 미래가치는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춘천 L타워 1차 상업시설’ 홍보관은 강원도 춘천시 공지로 455, 1층에 마련되어 있다.

이미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