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남프랑스 홍수로 13명 사망, 文 대통령과 마크롱 카페 환담 취소
뉴스핌 | 2018-10-15 22:20:00

[파리=뉴스핌] 채송무 기자 = 뜻하지 않게 남프랑스에서 홍수로 13명이 사망해 프랑스에 전국민적인 애도 분위기가 조성되면 문재인 대통령과 엠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정상회담 일정이 다소 간소화됐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의 첫 만남은 프랑스 마레 지역에 있는 한국전쟁 참전비에서 이뤄질 예정이었다.

[로이터=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2018.08.30

문 대통령은 한·불 정상회담이 있는 15일 오후(현지 시간) 첫 일정으로 공식 환영식과 무명용사비 참배를 진행한 후 프랑스 기마병들이 호위하는 카 퍼레이드를 통해 한국전쟁 참전비 인근으로 이동해 마크롱 대통령을 만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마크롱 대통령이 직접 선택한 쇠 줄리앙이라는 카페에서 한불 정상 간 차담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남 프랑스에서 홍수로 13명이 사망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난 후 한불 정상회담 일정은 변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전 국민적인 애도 분위기 속에서 친교 행사를 치르는데 부담을 느낀 것이다.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이 때문에 카페에서 하는 친교 행사를 취소하고 대신 엘리제궁에서 처음 만나 환담을 진행했다.

대신 예정됐던 공식 환영식과 무명용사묘 참배, 샹젤리제 거리 약 1km의 카 퍼레이드 등은 예정대로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국가헌병대 내 공화국 수비대 기병 연대' 소속 15마리 기마대의 유도로 샹젤리제 거리의 시민들을 만났다.

약 146마리의 말을 탄 프랑스 기마대와 오토바이를 포함한 경찰 사이드카 28대가 문 대통령이 탄 차량을 공식 호위했다. 문 대통령은 차량 문을 열고 샹젤리제 거리의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후 한·불 정상은 본격적인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dedanhi@newspim.com

유럽순방 사흘째 文대통령, 오늘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
마크롱 "프랑스인, 불만 너무 많아"…또다시 구설수 올라
[청와대통신] 文 지지율 61.9%, '오락가락' 강경화 여파로 소폭 하락
文 대통령, 프랑스 '르 피가로' 인터뷰 "김정은, 비핵화 진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