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탈북민 기자 배제 논란...조명균 “남북회담 진행 안될 것 같았다”
뉴스핌 | 2018-10-15 22:48:00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풀기자단 제외 논란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직접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15일 "탈북민 출신 기자로 인해 회담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것을 우려한 어쩔 수 없는 판단이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5시 45분께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런 사안이 발생한 것에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중요한 회담인 것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며, 앞으로도 똑같은 상황이 생길 경우 이번과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제5차 남북고위급회담을 앞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출발하고 있다. 이번 회담은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하는 자리로 철도와 체육 부문에 대해 남북이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2018.10.15 deepblue@newspim.com

남북고위급회담 개최 당일인 이날 오전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를 ‘풀취재기자단’에서 배제시키도록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풀취재’는 통일부 출입 언론사 가운데 당일 행사 취재를 맡게 된 대표사를 선정, 취재한 내용을 다른 보도진에게 나눠주는 취재방식을 말한다.

김 기자가 소속된 조선일보는 남북고위급회담이 개최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풀취재를 하기로 선정된 매체였다. 하지만 이날 오전 통일부가 기자단 간사에게 전화를 걸어 “조선일보에서 풀취재 기자를 김 기자가 아닌 다른 기자로 변경해주기를 요청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통일부는 풀취재단에서 (조선일보를) 배제할 것”이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탈북민에 대한 차별이라는 논란이 확산되자, 조 장관은 남북고위급회담이 마무리된 직후 직접 기자들 앞에서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오늘 회담은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 방안을 처음 논의하는 중요한 회담”이라며 “특히 판문점에서 열리는 특성, 그리고 회담장에서 양측 펜기자가 2~3명씩 서로 조우하게 되는 상황 등을 감안했을 때 김 기자께서 직접 현장에 가는 것은 어렵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오늘 아침 (김 기자가 현장에 가는 것에 대해) 협조가 안된 상황에서 유관부서와 상의를 했지만 김 기자를 풀단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내린 것은 나(조 장관)”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다음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면 탈북민 출신 기자는 취재 현장에 안보낼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고 확정적으로 짧게 답변했다.

조 장관은 “그 때 상황을 보고 고민을 해야겠지만 오늘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며 “물론 (그 때는) 사전에 기자단과 좀 더 절차적으로 협의하는 등 보완해나가겠지만 똑같은 상황이 온다면 같은 판단을 내릴 것 같다”고 밝혔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5차 남북 고위급회담이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으로 한 우리측 대표단이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수석대표단과 회담을 갖고 있다. 2018.10.15

조 장관은 ‘김 기자가 풀취재단에서 제외된 것에 대한 설명이 납득이 안된다’는 기자들의 계속된 항의에 "고위급회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 장관은 “원만하게 고위급 회담을 진행해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합의하고 도출하고 이행해나가야 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고 하는 것 이상 설명드릴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기자가 가면 회담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게 판단했다”고 답했다.

‘이번 조치가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취재진의 지적에 조 장관은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조 장관은 “언론 자유 제한이나 탈북민 차별, 그런 측면에선 생각하지 않았다”며 “다만 김 기자가 블로그 활동 등으로 북측에 알려져 있는 상황을 감안해 원만히 회담을 진행하고자 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과거 취재 과정에서 어떤 일 때문에 남북행사나 회담이 차질을 빚은 사례가 있어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책적정무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구체적으로 여기서 말할 수는 없지만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판문점 취재에 '탈북 조선일보 기자' 배제 논란
[전문] 판문점 5차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北 리선권 "남북고위급회담, 평화·번영·통일에 기여할 것"
[종합] 남북고위급회담 명단 확정…'철도·체육' 논의
[종합] 남북고위급회담 15일 판문점서 개최, '평양선언' 이행 협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