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트럼프 “카쇼기 사건 조사 위해 폼페이오 사우디 급파..국왕 만날 것”
뉴스핌 | 2018-10-15 23:27:15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쇼기 암살 의혹과 관련,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사우디로 급파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과 통화를 한 뒤 이같은 결정을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방금 ‘우리의 사우디 국민’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고 부인하고 있는 사우디 국왕과 얘기를 했다”면서 “그는 그 답을 발견하기 위해 터키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국왕과 만나기 위해 나는 즉시 우리의 국무장관을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수해지역 방문에 앞서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국무부 헤더 노어트 대변인도 이날 성명과 트위터 등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폼페이오 장관이 오늘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로 출발한다”면서 “대통령이 워싱턴포스트 언론인인 자말 카쇼기 실종사건에 대한 신속하고 공개적인 조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편 외신들은 사우디 정부가 살만 국왕의 지시에 따라 카쇼기 실종 및 살해 의혹에 대해 터키 정부와의 공동조사를 포함한 자체 조사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워싱턴 포스트에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인 기사를 게재해온 카쇼기는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 영사관에 혼인관련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들어갔으나 이후 실종됐다. 터키 정부는 카쇼기가 사우디 고위층의 지시로 영사관에서 살해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kckim100@newspim.com

사우디, 수십 년 금기 깨고 ‘석유 무기화’ 위협...“유가 200$ 보고 싶나”
사우디, 카쇼기 실종 터키와 공동 조사 외 자체 조사도 시작
사우디發 긴장 고조되며 유럽증시 22개월 만에 최저
사우디 리얄화, 작년 6월 최저치로 하락…"트럼프 위협 영향"
트럼프 "사우디에 무기판매 중단, 스스로에 벌주는 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