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산타 중국엔 못 간다...랑팡시 크리스마스 금지령
뉴스핌 | 2018-12-19 18:22:34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당국의 종교탄압 광풍이 거세지는 가운데 베이징 인근 시당국이 크리스마스 금지령을 내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허베이성(河北省) 랑팡(廊坊)시 도시관리국은 최근 공문을 통해 특정 종교를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공원과 광장 등에서 ‘종교를 전파하는’ 사람을 신고하라고 시민들에게 당부하면서, 도시 전역의 상점들이 길거리에 크리스마스 트리 및 조명 등 축제 분위기로 장식하거나 크리스마스 용품을 파는 행위를 금지했다.

또한 크리스마스 트리, 양말, 산타클로스 용품 등을 판매하는 사람은 즉각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알렸다.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 저녁에는 시 당국이 노점상을 돌며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기독교를 탄압하는 중앙정부의 눈에 들기 위해 랑팡시가 자발적으로 취한 조치라고 SCMP가 해석했다.

무신론을 추종하는 중국 공산당은 수년 간 공공장소에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행위를 엄격히 단속해 왔다.

지난해 12월에는 후난성(湖南省) 남중국 대학의 공산당 청년연맹의 회원들은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어떤 행사에도 참여하지 않는다는 행동강령을 요구받기도 했다.

지난 9월에는 신자 수가 1500명 가량 되는 베이징 소재 그리스도 교회가 폐쇄됐고, 지난 15일에는 광둥성(廣東省) 광저우(廣州)시 60명 이상의 중국 공안이 어린이 성경교실에 들이닥쳤다. 지난주에는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시 이른비언약교회가 폐쇄됐고 100명 가량의 신자들이 자택과 거리에서 공안에 끌려가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24일 중국 상하이 카톨릭 성당에서 열린 성탄절 전야 미사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40년 세월 개혁개방 드라마, 중국 '7080' 시대 그려낸 대강대하(大江大河)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행사 ‘신시대 건설 지속’ 천명
주미 중국대사 "美, '위구르족 탄압' 관련 제재 가하면 보복"
美 "신장 위구르족 탄압 예의주시…中 제재할 마그니츠키법 있어"
"美, 위구르족 등 무슬림 구금 관련 中 관료·기업 제재 고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