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한-러, '신북방정책'과 '신동방정책' 전략적 협력 방안 논의
파이낸셜뉴스 | 2019-02-16 15:47:05
-양국 고위급 경제전략대화인 '제2차 한-러 협의회' 개최




한국과 러시아가 양국의 '신북방정책'과 '신동방정책'의 전략적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권구훈 위원장(사진)은 지난 13일 서울에서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관구 대통령 전권대표와 양국 고위급 경제전략대화인 '제2차 한-러 협의회'를 개최했다. 양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제시한 9개 다리(나인 브릿지) 행동계획의 철저한 이행을 포함해 한국 '신북방정책'과 러시아 '신동방정책'간 전략적 협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한-러 협의회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북핵문제 해결 이후를 내다보고 한-러간 극동지역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포괄적인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권 위원장은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는 2020년까지 교역 300억 달러를 달성하고, 수교 40주년을 맞는 2030년에는 교역 1000억 달러를 목표로 양국간 경제 협력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양측은 한-러 경제 구조상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인프라 건설 △조선 △신기술 △금융 분야의 협력과 함께 △원격의료 △농업 △관광 분야의 협력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트루트네프 부총리는 중국, 일본에 비해 한국기업들의 극동지역투자가 부족한 점을 예로 들면서 투자확대를 위해 한-러 투자플랫폼의 활성화를 희망했다.

또 극동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조세제도, 복지, 인프라 등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위원장은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겪고 있는 원자재와 기자재 조달을 위한 통관 및 인프라 등의 개선을 비롯한 애로사항들을 조기 해결할 것을 촉구하고,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권 위원장은 경제발전의 핵심 원동력은 '사람'으로서 이를 위해 경제적, 제도적, 문화적 여건을 개선해 기업들이 활동하기 좋고 사람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언급했다. 개별프로젝트 협의를 위한 별도의 국장급 실무협의체 신설 및 투자지원협의체 정례화도 러측에 제안했다.

아울러 양측은 2024년까지 북극항로를 개발해 물동량을 8000만t으로 증대시키려는 러시아의 목표를 성공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