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이란 "저농축 우라늄 생산속도 4배 늘려...원심분리기 등은 유지"
뉴스핌 | 2019-05-21 08:29: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이란 원자력청이 20일(현지시간) 이란 중부 나탄즈 핵시설에서 저농축 우라늄의 생산속도를 4배 높였다고 밝혔다고 러시아투데이(RT)가 이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베흐루즈 카말반디 원자력청 대변인은 이란 언론에 이같이 전하고, 이 결정은 "공격적인 제재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이란은 원심분리기 수를 늘리지는 않을 것이며, 우라늄 농축은 3.5%를 바로 조금 넘는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밝혔다.

핵무기 개발에서 중요한 원심분리기를 비롯한 핵 합의 제한 조건은 지키겠다는 것이다.

이번 조치는 이란이 2015년 미국 등 6개국과 체결한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의 일부 이행 중단을 공식적으로 선언한지 일주일 만이다.

JCPOA에 따르면 이란의 우라늄 저장 한도량과 농축 수준은 각각 300kg, 3.67%로 설정됐다.

핵무기를 개발하기 위해선 우라늄 농도가 90%를 넘어야 한다. 이란의 핵합의 전 우라늄 농축 수준은 20%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저장 한도량의 경우, 이란은 한도를 초과하는 우라늄은 해외로 운송돼 저장이나 판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란은 이달 이같은 상한선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의 일방적인 핵협정 탈퇴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협정 이행을 일부 중단키로 했기 때문이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트럼프 “미국이 이란과 협상 시도? 거짓 보도”
美 차기 대선 민주당 경선 후보들, 트럼프 대이란 정책 비판
트럼프 "이란 핵무기 보유 좌시 않겠다...전쟁은 원치 않아"
[종합] 美·사우디, 연달아 對이란 강경 메시지..중동에 '전운'
트럼프 “美위협 말라, 싸운다면 이란 공식적 종말될 것”
이란 "미국과 전쟁 원치 않는다, 문제는 트럼프 측근"
“‘이란에 다른 접근법’ 폼페이오-볼턴의 불편한 관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