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뉴욕증시] 트럼프-시진핑 회동 소식에 강한 랠리
뉴스핌 | 2019-06-19 05:06:43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다음주 회담 소식에 뉴욕증시가 강한 랠리를 연출했다.

이번 협상에서 돌파구 마련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중론이지만 일단 투자자들은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던 두 정상이 전화통화를 갖고 만나기로 했다는 데 의미를 실었다.

다우존스 지수 일간 추이 [출처=인베스팅닷컴]

이와 함께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완화 신호와 이날부터 이틀간 통화정책 회의를 갖는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하 힌트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부추겼다.

18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353.01포인트(1.35%) 급등한 2만6465.54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28.08포인트(0.97%) 뛴 2917.75를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108.86포인트(1.39%) 랠리하며 7953.88에 마감했다.

시 주석과 전화통화로 훌륭한 대화를 나눴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이날 주가에 상승 동력을 제공했다.

그는 주요 20개국(G20)이 개최되는 일본에서 시 주석과 만나기로 했고, 이에 앞서 양국 협상 팀이 주요 쟁점에 대한 논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화통신과 CCTV 등 중국 언론도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일제히 보도했다.

다만, 이달 말 회담에서 중국의 통상 시스템을 둘러싼 극적인 돌파구 마련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정책자들의 의견이다.

시 주석은 먼저 전화통화를 요청한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제 및 무역 관련 사안들을 양국이 동등한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중국 기업을 공정하게 대할 것을 요구했다. 화웨이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불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중국의 통상 시스템 개혁 및 합의안 이행을 강제하기 위한 시스템을 중심으로 논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히고, 다음주 정상회담의 결과를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 결과도 투자자들 사이에 뜨거운 감자다. 시카고 상업거래소(CME)에 따르면 국채 선물이 반영하는 7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85%로 상승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이 예측할 수 없는 변수로 자리잡은 가운데 정책자들이 시장의 예상대로 ‘인내’라는 문구를 삭제할 것인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유로존의 경기 침체 리스크를 앞세워 통화완화를 시행할 뜻을 언급, 아시아 주요국에 이어 연준의 정책 기조 변화에 대응하는 움직임이다.

월가의 독립 투자 자문사 연합의 크리스 자카렐리 최고투자책임자는 보고서에서 “연준이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무역 협상에서 진전이 이뤄지지 않으면 증시가 커다란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종목별로는 퀄컴이 4% 이상 랠리했고, 인텔과 AMD 역시 각각 3%와 5% 내외에서 상승하는 등 무역 마찰과 직접적으로 맞물린 반도체 종목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가 시행될 경우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 역시 2% 이상 오름세를 나타냈다.

 

higrace@newspim.com

美 국채 손바뀜 IT 대장주 '추월' 판도변화 배경은
시진핑 방북에 북한 테마주 '떴다' 뭉칫돈 홍수
시진핑, 통화 요청한 트럼프에 "동등한 협상" 요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