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트럼프, "돌려보내라" 유색女의원 겨냥 유세구호에 거리두기
뉴스핌 | 2019-07-19 09:11:00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백지현 기자 = 미국 민주당 유색 여성 의원들을 향해 강도높은 비난을 이어가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0 대선 유세 중 지지자들이 외친 구호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전날 선거 유세에서 지지자들이 외친 "그녀를 돌려보내라(Send her back)"라는 구호에 대해 "나는 구호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내가 말한 것이 아니고 그들이 한 것"이라며 거리를 뒀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17일 트럼프 대통령은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 민주당 유색 여성 의원들을 겨냥해 행정부의 이민정책과 이스라엘 관련 정책이 싫으면 이 나라를 떠나는 것을 환영한다며 20분간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소말리아 출신의 일한 오마르(미네소타) 하원의원을 겨냥해 "베네수엘라의 경제적 위기에 대해 미국을 탓했고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들을 비하했다"고 말했다. 

연설을 듣던 지지자들은 "(오마르 의원을) 돌려보내라"라는 구호를 외쳤고 트럼프 대통령은 연호를 저지하지 않고 11초간 연설을 중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들에게 지지자들의 구호가 나온 뒤 재빠르게 발언을 시작했다고 말했지만 지지자들에게 구호 중단 요청을 했다고 말하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 내 유색 여성 초선 하원의원 4인방을 겨냥해 원래 나라로 돌아가라며 조롱해 논란을 일으켰다. 4인방은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뉴욕)·일한 오마르·라시다 틀라입(미시간)·아이아나 프레슬리(매사추세츠)로, 이들은 진보적 성향을 가지고 불법 이민자 아동 격리를 비롯한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 정책에 반대를 표해왔다. 

이후 4명의 여성 하원의원은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반박했지만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미국 하원은 16일 트럼프의 발언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가결했다.

한편, 공화당 의원들도 선거 유세에 등장한 인종차별적 구호와 관련해 우려를 표했다. 마크 워커 상원의원(노스캐롤라이나)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의 조찬에서 "돌려보내라"라는 구호에 대해 논의를 했다고 전하며 "그것이 우리의 캠페인 구호가 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lovus23@newspim.com

트럼프 ‘그녀를 돌려보내라’ 유세 논란…인종차별 대선 구호 등장
美 하원, 트럼프 '인종차별 발언' 규탄 결의안 가결
트럼프 “민주 유색 여성 4인방, 나와 이스라엘에 사과해야”‥유대계 결집까지 노려
트럼프 “원래 나라로 돌아가”...민주당 유색 여성의원 조롱 논란
트럼프, 2020 대선 가상 대결서 민주당 유력 후보 4명에 열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