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미중 실무자 무역협상, "건설적"이었다"
뉴스핌 | 2019-09-21 10:38:00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중국 관영 통신사인 신화사(新華社)도 "워싱턴에서 열린 이번 미중 실무자 무역협상은 건설적이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무역대표부는 다음달 중국과 고위급 무역협상을 예장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중국과 이번 실무 교섭에서 건설적인 논의를 가졌다”는 공식성명을 냈다.

21일 로이터통신은 이날 '미중 양국은 10월에 고위급 무역협상을 개최하는 것에 합의했고 이번 워싱턴 실무자 협상은 건설적으로 진행됐다'다는 중국 의 신화사통신 보도를 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신화사도 더이상 상세한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

한편, USTR은 신화사 보도에 앞서 짤막한 공식 성명을 통해 “중국과 이번 실무 교섭에서 건설적인 논의를 가졌다”며 “다음달 회동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록 중국 협상 팀이 몬태나와 네브라스카 농가 방문을 돌연 취소하고 미국 방문 일정을 축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USTR은 이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 발언은 최근 협상 진전이 이뤄지면서 고개를 든 ‘스몰 딜’에 대한 기대를 꺾어 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는 “중국와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면서도 “2020년 대통령 선거 전까지 협상을 타결해야 할 필요가 없고, 중국과 부분적인 딜이 아닌 포괄적 딜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농산물 수출을 포함해 이견이 비교적 작은 사안과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통상 시스템 관련 쟁점을 구분, 투 트랙 협상을 통해 부분적인 딜을 이루는 방안에 반기를 든 셈이다.

이와 별도로 펜스 부통령은 CNBC와 인터뷰에서 “중국과 무역에서 5000억달러에 달하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며 “경제적인 굴복은 이제 끝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까지 역대 정권이 극심한 불이익을 감수했지만 이제 미국은 중국에 강하게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007@newspim.com

美 무역 매파 기류 재등장, 내달 협상은 예정대로
무역 난타전에 꺼지는 성장률, 中 해법은 '밤 경제'
트럼프 "中과 무역 협상 많은 진전 보이고 있다"
美·中 무역 실무협상 19일 개시..."中, 미국 농가 방문 예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