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2020미국대선]④"Road to 270" 간접선거, 미국 대통령 어떻게 뽑나
뉴스핌 | 2020-07-13 08:32:00

[편집자] 전세계가 주목하는 미국 대통령선거가 2020년 11월 3일 개최된다. 약 4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서 이번 미국 대선은 제45대 대통령 도널트 트럼프가 연임에 성공할지 아니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새로운 대통령이 될지로 요약된다. 누가 되느냐에 따라 미국의 대내외 정책은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국제 정치와 경제 그리고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다. 관건은 트럼프 현 대통령에 대한 미국 유권자들의 평가이며, 변수는 코로나19와 인권 이슈 대 지정학적 긴장과 경제 회복에 있다고 판단된다. 글로벌리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은 올해 미국 대선의 풍향계와 각 인물 그리고 주요정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본다. 이번 미국 대선의 결과가 세계 경제와 지정학적 질서 그리고 무엇보다 한반도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의 대통령 선거 방식은 한국과 다르다. 한국의 선거 방식으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다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꺾고 승리했을 것이다.

클린턴 전 장관은 유권자 투표에서 6585만3514표를 얻어 6298만4828표를 확보한 트럼프 대통령을 무려 286만8686표 앞섰다. 그러나 선거인단 투표에서는 227표에 그쳐 304표를 얻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밀리며 백악관 입성에 실패했다.

클린턴 전 장관의 패배 외에도 미국에서는 유권자 투표에서 승리했지만, 선거인단을 확보하지 못해 대통령직에 오르지 못한 사례가 4차례 더 있다. 미국의 6대 대통령을 뽑은 1824년 대선에서 앤드루 잭슨은 더 많은 유권자 표를 확보했지만, 선거인단 투표에서 밀리며 존 퀸시 애덤스에게 패배했고, 1976년 19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에서 새뮤얼 틸든은 러더포드 B. 헤이스에게 같은 이유로 졌다. 1888년 그로버 클리블랜드 대 벤저민 해리슨의 대결과 2000년 앨 고어와 조지 W. 부시도 같은 사례에 해당한다.

주별 선거인단 수. 2020.07.10 mj72284@newspim.com

◆ 민심 뒤집을 수 있는 선거인단 투표

미국의 경우 우리나라와 같은 '직접투표'가 아닌 '간접투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간접투표에서는 유권자 투표(popular vote) 별도로 선거인단(Electoral College) 투표가 존재한다.

연방국가인 미국은 50개 주와 수도인 워싱턴D.C.의 인구에 비례해 선거인단을 배정한다. 선거인단은 상원의원 100명과 하원의원 435명을 합한 535표에 워싱턴D.C.의 3명을 합한 총 538명이다. 캘리포니아주에는 55명의 선거인단이 있으며 텍사스주는 38명, 뉴욕주와 플로리다주는 각각 29명의 선거인단이 배정돼 있다.

대통령에 당선되려면 대선 후보는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해야 한다. 후보자는 네브래스카와 메인주를 제외한 48개 각 주에서 50% 이상의 지지율을 얻으면 그 주의 모든 선거인단을 확보하게 되고 50% 미만의 지지를 얻으면 선거인단을 한 명도 얻지 못한다.

이 때문에 이 같은 미국의 선거제도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공화당 지지 성향이 강한 네브래스카주와 민주당의 텃밭인 메인주는 각각 5명과 4명의 선거인단이 배정돼 있다.

다만 최근 미 연방대법원은 대선에서 유권자의 의사와 다르게 표를 행사하는 선거인단을 처벌할 수 있다는 판결을 전원일치로 내렸다. 선거인단이 해당 주의 투표 결과와 다르게 '배신 투표'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클린턴 전 장관은 각각 306명과 232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했으나 실제 선거인단 투표에서는 304명 대 227명을 얻었다. 클린턴 전 장관을 뽑아야 했던 선거인단 5명이 막상 실제 투표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표를 줬다고 볼 수 있다.

미국 대선 절차.[미 정부 소개 자료] 2020.07.10 mj72284@newspim.com

◆ 미국 대통령 후보의 기본 요건은

미국 헌법 2조 1항은 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한 조건을 명시하고 있다. 대선 출마를 원하는 후보는 ▲미국 태생 시민권자 ▲ 35세 이상 ▲ 지난 14년간 미국 거주자여야 한다. 미국 시민권자라도 미국 태생이 아니면 대통령이 될 수 없다.

이 같은 조건 때문에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미국 태생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부정적인 인사들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는 이른바 '버서'(birther, 오바마 전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서 피선거권이 없다는 음모론) 논란을 제기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하와이에서 출생했다.

미국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없지만, 상·하원 의원직에 도전할 수는 있다. 미 헌법은 상원의원의 경우 ▲ 30세 이상 ▲ 최소 9년간 미국 시민권자 ▲ 선거 시점에 선거구 거주라는 조건을 명시했다. 하원의원은 ▲ 25세 이상 ▲ 최소 7년간 미국 시민권자 ▲ 대표 지역구 주민이어야 한다.

◆ 같은 듯 다른 코커스와 프라이머리, 대선 절차는

미국의 거대 양당인 민주당과 공화당은 각각 코커스(Caucus)와 프라이머리(Primary, 경선)를 통해 주별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에 참여하는 대의원을 선출한다. 각 대의원 후보는 투표 전 자신이 지지하는 대선 후보가 누구인지 밝히게 되며 유권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지지자를 뽑을 대의원을 선출한다.

코커스와 프라이머리 모두 대의원을 뽑는 절차지만 코커스의 경우 당원들만 투표에 참여하는 반면 프라이머리는 신청한 모든 유권자가 참여할 수 있다.

대선이 치러지는 해의 2월 아이오와주에서는 첫 대선 경선이 치러진다. 올해 민주당 아이오와주 경선에서는 피트 부티지지 전 사우스벤드 시장이 승리했으며 이어 '대선 풍향계'로 불리는 뉴햄프셔 경선에서는 버니 샌더스(무소속) 상원의원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그러나 16개 지역에서 대대적인 경선이 진행되는 3월 3일 슈퍼화요일 이후 승기를 잡은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샌더스 의원까지 대선 도전을 포기하면서 민주당 대선 주자로 사실상 확정된 상태다.

코커스와 프라이머리가 마무리되는 8월께 민주당과 공화당은 각각 전당대회를 통해 각 당의 대선 주자를 확정한다. 비슷한 시기에 각 후보는 러닝메이트(Running mate, 부통령 후보)도 발표한다. 올해 민주당 전당대회는 8월 17~20일, 공화당 전당대회는 같은 달 24~27일 치러진다.

각 당의 후보가 확정되면 각 후보는 또다시 전국을 돌며 선거 운동을 벌인다. 9월 말부터는 대선 후보들의 TV 공개 토론이 진행되는데 올해 1차 토론은 9월 29일로 예정돼 있다. 후보들은 10월 15일과 22일에 다시 2, 3차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대망의 선거일인 11월 3일 유권자들은 투표소로 향한다. 같은 날 밤이나 다음 날 새해 백악관의 새 주인이 발표된다. 선거인단은 12월 별도의 선거인단 투표를 한다. 선출된 대통령 당선인은 다음 해 1월 20일 취임한다.

mj72284@newspim.com

 

 

[미국대선] 바이든 "주주 자본주의 시대 끝내겠다"
[미국대선] 트럼프 "바이든, '바이 아메리칸'은 나를 표절한 것"
[미국대선] 바이든 "제조업 강화, 일자리 500만개 창출...7000억달러 투입"
[미국대선] 라이스 전 보좌관, 바이든 러닝메이트 부상
[미국대선] 바이든 러닝메이트 거론된 해리스 의원 "코로나경찰개혁에 집중"
[미국대선] 공화당계, '바이든 지지 슈퍼팩' 하나 더 출범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