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이창양 산업부 장관 "칩4 예비모임 참석…특정국 배제·폐쇄적 모임 만들 생각 없어"
뉴스핌 | 2022-08-08 16:00:00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조만간 칩4 예비 모임이 있을 예정인데 거기에 참석해 어떤 모임이고 무엇을 다룰 지 논의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어떤 나라를 배제하거나 어떤 폐쇄적인 모임을 만들어서 다른 걸 배제하거나 이런 생각은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칩4 가입으로 중국과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는 지적에 그는 "중국은 큰 수출 시장으로 앞으로 상당기간 비즈니스를 해야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중국하고 여러 산업분야에서 협력할 기회가 있다고 보여진다"며 "순수하게 전략적 차원에서 반도체 산업 발전과 경제 전체를 봐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러가지 일어나는 일들 조율해서 조화롭게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0일 오전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에서 열린 '반도체업계' 제1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날 회의에는 김동섭 SK하이닉스 사장과 소부장기업 CEO, 협회 및 산업부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2022.05.30 photo@newspim.com

최근 제기되고 있는 올해 겨울철 가스 수급난 우려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장관은 "올 겨울 가스공급 전혀 문제 업게 비축계획을 잡고 있다"며 "지속적, 안정적으로 비축해 오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비축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크게 걱정을 안해도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70% 이상 기존에 안정적으로 장기물량을 베이스로 관리하고 있고 추가적으로 20~30% 수요에 대해 현물로 구입하거나 해결한다"며 "구체적인 숫자를 말하지 못하는 안타까움 있지만 확실히 챙긴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폴란드와 체코를 상대로한 원전 세일즈에는 약간의 진전이 있는 상황이라면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폴란드와 체코를 다녀온 뒤 약간의 진전이있지만 워낙 민감한 문제고 아직 진행되지 않은 일이 많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순 없다"며 "다만 어느정도 진전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그런 느낌받고 있어 정확히 어떤 결론 나오면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했다.

연료비 폭등으로 인한 한국전력의 적자폭 확대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서는 물가안정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전기요금은 10월에 지난해 기준연료비 인상에 따른 4.9원이 자동으로 반영되는 추가적인 요금 인사에 대해서는 물가 수준을 더 지켜보고 기재부나 관련 물가당국간 협의를 통해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민생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정부가 협조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인상률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가급적이면 물가가 안정되도록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제유가 급등에 따라 정유사들이 거둬들인 수익에 대한 횡재세 도입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정유사가 일시적으로 수익이 많이 났다고 해서 횡재세로 환수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며 "정유사들이 최근 유가 상승으로 수익이 많이 났지만 1~2년 전에는 한 해 5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낸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글로벌로 개방된 시장에서 비즈니스하고 국제 가격에 따라 수출도 하고 수입도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 공기업이나 관련 기업이 아닌 이상 수익이 많이 났다고 횡재세를 걷어들이거나 하는 부분은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정부, 美 주도 '칩4' 예비회의 참여키로…"국익 차원서 검토"
박진, 미중 갈등 격화 속 오늘 첫 방중…'대만·칩4' 등 난제 산적
대통령실, 칩4 가입 시사 "미국과 반도체 협력, 중국과도 협력할 것"
안철수 "펠로시 아시아 순방, 美 '칩4' 가입 요구 임박했음을 상기시켜"
'칩4 동맹'에 '규제 법안'까지...진퇴양난 韓반도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