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취안저우(푸젠성)를 가다] ② 화교의 고향, 일대일로 기점
뉴스핌 | 2023-03-24 11:12:55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헌법 36조 : 중화인민공화국 공민(국민)은 신앙의 자유가 있다.'

3월 20일 낮 푸젠(福建)성 남쪽 항구 도시 취안저우(泉州)의 중산로 인근. 바이두 네비게이션을 보면서 점심 약속 장소로 찾아 가는데 랜드마크 중루(鐘樓)에서 멀지않은 곳에 삼층 높이의 교회당 뾰족탑 위에서 십자가가 거리를 굽어보고 있다. 건물에는 '취안남 (泉南)교회당'이라는 간판이 붙어 있다.

굳게 닫혀있는 쇠창살 대문 안쪽을 들여다보니 교회 뜰이 제법 넓어 보이고 뜰 왼쪽 벽변에 '중국 헌법의 종교 신앙에 관한 조문'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중국 헌법 36조 내용이 큰 글씨로 적혀있었다.

옆에는 공산당의 통치이념인 '12가지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이 장식돼있고 반대쪽 벽면에는 '예수는 진리요 생명이다'는 구호와 10계명 등이 교회당 뜰안 벽면을 장식하고 있다. 뜰 안의 관리원에게 물었더니 일요일에 개방을 하고 평소에는 이처럼 철문을 닫아놓는다고 말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푸젠성 취안저우 시내 교회당안에 중국 공산당 통치이념인 사회주의 핵심가치관과 종교활동과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 36조가 벽에 전시돼 있다. 2023년 3월 20일 뉴스핌 촬영 .   2023.03.24 chk@newspim.com

중산중로(中山中路) 인근 식당에서 만난 공산당원 중국 친구는 조금전 본 교회당 얘기를 꺼냈더니 중국 공민은 전국 어디서든 헌법에 따라 자유로운 신앙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앙 활동뿐 만 이니라 종교인들도 뜻이있으면 공산당에 가입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기독교 교회당이 자리한 취안저우 중산로는 100여년 된 역사 문화의 거리이지만 중국 전통식이 아니라 남양풍(南洋風, 남쪽 먼바다, 아세안), 즉 동남아 양식으로 조성돼 있었다.

외양은 짙은 황토색과 흰색을 띠고 있었고 건물 특징은 베란다가 있는 아치형 구조를 하고 있었다. 거리 게시판 설명문에 따르면 남양풍 베란다 건물은 아열대 해양성 기후에 따른 비와 바람을 피하기 위한 구조로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한달전인 2월 하이난성 하이커우에서 봤던 치러우(베란다) 고거리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함께 점심식사를 한 중국인 친구가 바로 궁금증을 풀어줬다. 그는 하이난성 하이커우 고거리 처럼 이곳도 동남아에서 성공한 화교들이 돌아와 1920년대 무렵 부터 지금 같은 형태로 빌딩을 짖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푸젠성 취안저우의 구도심에 있는 동남아시아 남양풍의  100년된 중산로 고거리. 2023년 3월 20일 뉴스핌 촬영    2023년 3월 20일 뉴스핌 촬영. 2023.03.24 chk@newspim.com

"신해혁명 이후 1920년대 전국 주요 도시들은 중산 손문의 영향을 받아 도시의 중심 거리 이름을 중산로로 바꿔부르기 시작했어요. 취안저우도 이무렵 현재의 모습대로 중산로를 본격 개발하는 한편 중심가 도로 이름을 중산로로 개칭을 한 겁니다."

중국인 친구는 취안저우시 중산로 이름이 정해진 유래를 이렇게 설명했다. 100년 남양풍의 전통 거리 중산로는 현재 거리 총 길이가 2.5킬로 미터에 달하며 중국 10대 역사 문화 분야 고거리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취안저우시는 송나라때 세계 최대 항구였다고 할 만큼 천혜의 무역 항구를 갖추고 있다. 취안저우가 시진핑 주석이 2013년 제창한 일대일로의 21세기 해상실크로드 선발 지역으로 꼽히는 데도 이런 배경이 한몫하고 있다. 취안저우는 광저우를 대신해 해상 실크로도 기점으로 인정받고 있다.

취안저우는 1800년대 난징조약에 따른 푸저우와 샤먼의 개항 영향을 받아 일찍부터 사람들의 기풍이 자유롭고 개방적이었으며 해외 진출 교류에도 적극적이었다. 중국 밖의 중국인들, 화교중에는 취안저우 출신 인구가 750만명으로 단일 도시 중에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한다. 취안저우를 '화교의 고향'이라는 별명으로 부르는 이유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푸젠성 부서기 시절인 1998년 9월 취안저우의 남 소림사를 찾아 당시 취안저우 지도자인 허리펑 현 부총리의 안내를 받아 경내를 둘러보고 있다.  2023년 3월 20일 뉴스핌 촬영. 2023.03.24 chk@newspim.com

취안저우 중산로 취안난 교회의 정문 쇠창살 철문에 설치된 안내문에 따르면 이 교회는 아편전쟁 이후인 1866년에 세워졌고 세차례 중개수를 거쳐 2007년에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갖췄다. 정문에는 중국에 처음 서양 교회가 들어온 것은 당나라 정관 시기(서기 635년)라고 적혀 있었다.

20일 오전 이곳 중산로로 오기전 기자는 함께 출장길에 나선 중국 국자위 산하 투자회사 직원의 제의로 '난 샤오린스(남 소림사)'라는 절에 들렀다. 중국인 투자공사 직원은 종교보다는 소림사 무술에 대한 관심 때문에 이 절을 보고 싶어했다. 그러고 보니 푸젠성 취안저우에 탐방을 와서 절과 교회, 사전 계획에 없던 공산당 시대 중국의 종교를 살펴보는 기회를 가진 셈이 됐다.

취안저우시의 유명한 절 남 소림사는 도시 한편 산 언덕 기슭에 마치 시내 공원처럼 괘나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었다. 소림사 절의 뜰에는 수령 수백년의 아열대 고목이 위엄을 뽐내고 있었고 나무 아래 공터 게시판에는 소림사와 관련한 각종 자료들이 전시돼 있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홍콩 스타 류더화가 취안저우 난 샤오린스를 찾아 기도를 올리고 있다. 2023년 3월 20일 뉴스핌 촬영.   2023.03.24 chk@newspim.com

그중에서도 반팔 셔츠에 넥타이 차림을 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예전 푸젠성 근무시절 사진이 기자의 눈길을 끌었다. 다가가보니 1998년 9월 시 주석이 푸젠성 부서기이던 시절 방문, 취안저우시 지도자인 허리펑(何立峰, 현 부총리)과 주지의 안내를 받아 소림사를 고찰하는 장면이었다.

'취안저우 남 소림사 문화를 널리 발전시키고 외자 유치사업을 도모해 화교들이 고향으로 돌아와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게시물 사진 자료에는 시진핑 주석이 당시 소림사 방문 때 당부한 지시 사항 내용이 함께 적혀 있었다.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자로서 시진핑 주석이 소림사라는 절을 신앙 활동을 위한 종교시설로서 보다는 전통 문화 유산과 화교 기업 유치를 위한 인문적 경제적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