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美 은행권 위기 "진화 불가" 경고음 고조
뉴스핌 | 2023-03-24 13:27:33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에서 시작된 미국 은행권 위기가 당국의 신속한 대응으로 급한 불은 끈 듯 보이나 은행 업계를 짓누르는 스트레스가 미국 경제 전반으로 퍼질 수 있다는 경고음은 날로 커지는 모양새다.

미국 은행 위기를 불안하게 바라보는 전문가들은 대체로 당국의 적절한 대응이 2008년과 같은 규모의 거대한 금융 위기를 차단할 수는 있으나 혹여 실패할 경우 막대한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블룸버그] 2023.03.24 kwonjiun@newspim.com

◆ 위기 진화 불가 가능성 간과 말아야

23일(현지시각)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은행 시스템 스트레스가 미국 경제의 다른 분야로 확산될 위험이 점차 커지고 있어 우려보다 더 큰 금융 및 경제적 충격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트시 셰트 무디스 신용전략국장은 미 금융당국이 "은행권 안팎에 대한 장기적이고 심각한 영향 없이 현재의 혼란을 억제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무디스는 은행 리스크가 다른 부문까지 광범위하게 확산할 수 있다며 3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금융시장 참가자들 사이에서 리스크 회피 심리가 확산돼 은행들이 신용 제공을 축소하는 경우가 첫 번째 시나리오다. 무디스는 여러 주머니에서 동시에 리스크가 구체화하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면서, 해당 시나리오가 가장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두 번째는 SVB처럼 곤경에 빠진 은행들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민간 기업과 공공 단체들로 위기가 전염되는 경우다. 해당 은행들과 예금, 대출 등 거래를 해왔거나 이 은행 채권 또는 주식을 보유한 기업들을 통해 리스크가 전이될 위험이다.

마지막 시나리오는 정책 결정권자들의 실수로 은행 문제가 광범위하게 확산할 가능성이다. 무디스는 당국이 현 금융권 위기에 대체로 성공할 것으로 판단하지만 혹시라도 당국이 플레이션 대응에 초점을 맞추는 사이 빠르게 진화하는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의장 출신인 셰일라 베어는 이날 마켓워치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지방 은행들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은행권 전반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방 은행들만 특별히 문제가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모든 은행이 마주한 문제이며 금리 리스크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 위기가 발생한다면 (연방준비제도가 바라고 있는) 연착륙은 불가능하다"면서 "무슨 수를 써서라고 금융 위기는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매물로 나온 미국 주택 [사진=블룸버그]

◆ 상업용 부동산 시장 '위태'

월가에서는 현재 은행권에 이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위기 바통을 이어받을 것이란 불안감이 빠르게 고조되고 있다.

JP모간자산운용은 상업 부동산을 은행발 금융권 위기 이후 가장 위협받는 시장으로 꼽았다.

조지 개치 JP모간자산운용 최고경영자(CEO)는 부동산 개발업자가 지불해야 할 이자가 (기준 금리 인상으로) 엄청나게 늘었다면서, 연준이 (금리 인상이라는) 제동을 걸면 당장 차유리를 뚫고 나갈 피해자가 생길텐데 은행이 그 첫째였고 이제는 상업 부동산 차례라고 주장했다.

TS 롬바드는 투자 보고서를 내고 은행권이 연준의 과격한 금리인상 전 과도하게 여신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오피스 빌딩을 중심으로 상업용 부동산에 대출을 집중했고, 이는 고금리 여건이 지속되면서 위기의 불씨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 역시 6000억 달러 규모의 미결제 상업 부동산 대출 중 절반 이상이 은행 대출이라면서 상업용 부동산이 위기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은행권의 상업용 부동산 대출을 잠재적인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하면서, 2023년 만기 도래하는 상업용 모기지 규모가 사상 최대치에 이르고, 이는 중소형 은행과 지역 은행의 부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했다.

시장 조사 업체 트렙에 따르면 주거 부동산 대출을 포함한 미국 소형은행의 부동산 대출 총액이 2조3000억달러로 파악됐는데, 이는 전체 금융권 상업용 모기지의 80%에 해당한다.

토마스 피르코르스키 콜롬비아 경영대 교수 등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권의 대출 자산 및 유가증권 시장 가치가 대차대조표 상 가치를 크게 밑도는 실정이고, 이로 인해 최대 186개 은행이 파산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밖에도 월가의 '닥터 둠'으로 통하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학교 교수는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의 칼럼을 통해 가파른 부채 증가가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흡사한 형태의 금융위기를 일으키는 한편 실물경제에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kwonjiun@newspim.com

[뉴욕증시] 연내 금리 인하 기대·옐런 발언에 상승 마감...나스닥 1.01%↑
옐런 "필요 시 예금 보호 추가조치 준비 돼"…은행주 폭락 의식한 듯
3월 FOMC 종료, '신스틸러'는 파월 아닌 옐런이었다
옐런 "예금 전액 보증하는 '포괄보험' 고려 안 해...케이스별로 위기 검토"
옐런 美 재무 "필요시 예금 추가 보증할 것"
옐런 美 재무장관 "은행 시스템 건전하며 안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