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뉴욕 프리뷰] 도이체방크 급락에 미 주가지수 선물 하락...은행·에너지주 일제 하락
뉴스핌 | 2023-03-24 22:07:00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독일 도이체방크의 주가 급락으로 은행권 위기가 다시 고조되며 24일(현지시간) 미 주가지수 선물이 하락하고 있다. 주말을 앞두고 위험 회피 성향이 강화하며 미 국채와 달러는 강세다.

미국 동부 시간으로 24일(현지시간) 오전 9시 기준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E-미니 나스닥100 선물은 전장 대비 75.75포인트(0.59%) 내린 1만2,778.25달러, E-미니 S&P500 선물은 36.50포인트(0.92%) 하락한 3941.50달러에 거래 중이다. E-미니 다우 선물은 337.00포인트(1.04%) 빠진 3만2304.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독일 도이체방크의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범유럽 지수인 스톡스유럽600지수 은행주 전반의 하락에 이틀째 하락세다. 이날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방크의 주가가 장중 15% 가까이 폭락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다. 이는 지난 2020년 3월 이후 일간 최대 낙폭이다. 

미국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도이체방크의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CDS 프리미엄은 간밤 142bp(1bp=0.01%포인트)에서 173bp로 30bp 가까이 급등했다. 

CDS는 채권을 발행한 국가나 기업이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해주는 보험 성격의 금융 파생상품이다. CDS 프리미엄이 높다는 것은 해당 채권의 부도 위험이 높다는 의미다.

미국 법무부가 최근 부도 위기에 몰린 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CS) 은행과 CS를 인수한 스위스 최대 은행 UBS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는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에 CS와 UBS의 주가도 하락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서방의 제재를 해당 은행들이 위반했는지가 이번 수사의 핵심이다. 매체는 이와 관련 미 법무부가 CS와 UBS에 소환장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만일 CS와 UBS가 미국과 서방의 제재를 위반했을 경우 상당한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전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하원 위원회에 출석해 "미국인들의 예금을 안전히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했고, 분명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조치들을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음에도 은행권을 둘러싼 우려는 완전히 진정되지 않고 있다.

하원 증언 중인 재닛 옐런 재무장관 [사진=블룸버그] 2023.03.24 kwonjiun@newspim.com

UBS 글로벌 웰스매니지먼트의 마크 헤펠레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투자 심리가 불안하고 시장 변동성은 당분간 높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면서 금융 당국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이 안전하다는 확신을 시장에 심어 주기 위한 추가 조치에 나서야 할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그러면서 "금융 여건이 계속 타이트해질 것으로 보이며,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춘다 해도 타이트한 금융 여건으로 인해 경제의 경착륙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은행권 전염 우려 속 미국 중소형 은행들의 주가도 일제히 하락세다. ▲퍼스트리퍼블릭뱅크(FRC,-4.55%) ▲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WAL,2.40%) ▲자이언 뱅코퍼레이션(ZION,-1.20%)의 주가가 일제히 내림세다.

▲JP모간체이스(JPM,-1.49%) ▲뱅크오브아메리카(BAC,-2.04%) 등 대형 은행주의 주가도 하락하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도 개장 전 주가가 3% 넘게 하락하고 있다. 회사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웰스 노티스'(Wells notice)를 전달받았다는 보도에 소송 리스크가 부각됐다.

공매도 투자자 힌덴버그 리서치의 부정적 보고서에 핀테크 기업 ▲블록(전 스퀘어, SQ)의 주가도 개장 전 2% 가까이 밀리고 있다. 힌덴버그는 블록이 그동안 고객 자료를 부풀려왔다고 주장했다.

국제유가 하락 속 에너지 관련주도 일제히 내림세다. ▲마라톤 오일(MRO, -2.73%) ▲데본 에너지(DVN,-2.68%)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1.93%) ▲엑슨모빌(XOM, -2.49%) 등 에너지 기업들의 주가가 2~3%내 하락세를 연출하고 있다.

한편 시장 전반의 안전선호 분위기 속에 미 국채 금리(가격과 반대)는 일제히 하락 중이다.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16bp 넘게 하락 중이며, 독일과 영국의 10년물 국채 금리도 각각 10bp 이상 내리고 있다.

지난 6거래일 연속 하락했던 미 달러화는 강세 흐름이다. 주요 6개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화 지수는 103.16으로 0.61% 오르고 있다. 안전자산 선호 속 일본 엔의 가치도 6주 만에 최고로 치솟았다.

은행 혼란 속 국제유가는 하락하고 있으며, 안전자산인 금값은 상승세다.

koinwon@newspim.com

獨최대 '도이체방크' 부도 위험에 주가 13%↓...유럽 은행주 '동반하락'
美 은행권 위기 '진화 불가' 경고음 고조
[오늘 A주] 혼조 마감...국영기업株 약세·챗GPT테마주는 UP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