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이낙연 총리 인준안 31일로 연기…'초대 총리 징크스'?
SBSCNBC | 2017-05-29 20:37:19
<앵커>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가 31일로 연기됐습니다.

다만 국민의당이 협조 의사를 밝히면서 비준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높아졌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를 취재기자에게 들어보겠습니다.

김현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31일로 연기됐다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안은 당초 오늘 오후 2시에 본회의를 열어서 처리할 계획이었는데요.

하지만 여야 지도부간에 조율이 안돼 3시간 뒤인 5시로 연기 됐다가 그 후에도 양측간의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결국 인준안 처리는 31일로 연기됐습니다.

<앵커>
그렇게 되면 이총리 후보에 대한 인준안 통과가 어렵다는 거 아닌가요?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당초 인준안 처리에 반대하던 국민의당이 오늘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겠다고 입장을 바꾸면서 일단 31일에 인준안이 통과가능성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인준안이 처리되려면 국회의원 과반수 이상 출석에 과반수 이상 찬성이 필요한데요. 

더불어민주당 120석, 국민의당 40석을 합치면 전체 국회의원 숫자의 과반을 넘기 때문에 큰 변수가 없는한 모레 인준안이 통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국민의당이 하루만에 입장을 바꾼 이유가 있나요?

<기자>
네, 국민의당을 비롯해 야 4당의 입장은 문대통령이 직접 대선 공약으로 공직자 5대 인선원칙을 내걸었고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그 원칙에 위배됐으니 결자해지 차원에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고 사후 대책을 내놓으라는 입장였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양해를 구하는 언급을 내놓으면서 국민의당 입장이 바뀐 겁니다.

문 대통령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죠

[문재인 / 대통령 : 지금의 논란은 그런 (인준)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 야당 의원들과 국민들께 양해를 당부드립니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비준안을 통과시킬 경우 앞으로 협치는 어렵다는 강경입장이어서 향후 청문회 과정에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역대 정부에서도 초대 총리 인준은 쉽지 않았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바로 전인 박근혜 정부 때도 초대 총리 후보자였던 김용준 전 헌재소장이 자녀 병역면제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낙마했습니다.

당시 상황 영상으로 보시죠.

[윤창중 / 박근혜 정부 인수위 대변인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도 누를 끼쳐 드려 국무총리 후보자직을 사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같은 초대 총리 후보자 징크스는 박근혜 정부 뿐 아니라 이명박 정부 때도 있었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한승수 초대 총리 후보자도 부동산 투기와 위장전입, 편법 증여, 탈세 논란으로 임명안 처리가 되지 않다가 한달만에 간신히 총리가 됐습니다.

<앵커>
앞으로 일정 어떻게 되나요?

<기자>
31일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비준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다음달 2일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그리고 7일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

만약 총리 비준안이 통과되면 나머지 두 후보자에 대한 통과도 무리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결과가 나온다면 주요 인사의 임명이 줄줄이 늦어지게 돼 문재인 정부의 국정공백 상태가 장기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