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北 풍계리 핵실험장에 南기자단 합류..."남북 경색 "최악 시나리오" 피했다"
뉴스핌 | 2018-05-23 18:40: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2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한국 기자단 8명의 명단을 접수했다. 지난 18일부터 취재단 방북 요청을 거부해온지 5일 만이다. 이에 따라 남북고위급회담 중단에 이어 핵실험장 폐기 공개현장까지 한국이 배제되지 않을까 하는 일각의 우려는 일단 봉합된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23일 우리 정부의 네번째 통보 시도 만에 한국기자단 명단을 접수했다. 한국 기자단은 이날 12시30분 정부 수송기편으로 성남공항에서 원산으로 출발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관련, 상징성을 띄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한국이 배제되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

 

[서울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23일 한 남성이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관련 뉴스 보도가 나오고 있는 티비 앞을 지나고 있다.

北, 南기자단 명단 막판 접수 의도는 뭘까

북한이 뒤늦게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수령했지만, 남북관계가 곧바로 다시 훈풍을 탈 가능성은 미지수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논평을 통해 "북미대화에서 진전이 이뤄져도 (남북)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사태가 저절로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조선신보'도 전날 "북을 겨냥한 전쟁소동이 계속된다면 남북고위급회담의 중단상태도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남측이 지금처럼 외세 의존과 동족 대결의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방의 성의와 아량만을 기대한다면 판문점 이행의 또 다른 장애를 조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 앞마당에서 남북공동선언인 '판문점 선언' 을 발표하기 위해 연단으로 향하고 있다. 2018.04.27

文 대통령, 한미훈련(25일 종료) 끝난 이후 남북 대화 재개 언급...
    대북 전문가들 "남북관계 큰 틀에서 진전되겠지만, 긴장 반복될 것"

정부는 남북관계 회복 가능성에 대해 긍정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맥스선더 훈련 종료일인 25일이 지난 후 남북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남북관계의 큰 틀을 깨지 않는 상황에서 향후에도 최고 존엄 문제 등 민감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이같은 긴장 관계가 반복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홍석훈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남북관계는 큰 그림에서는 경색되지 않고 진전될 것"이라며 "그러나 전단지 문제나 태영호 전 공사의 북한 체제 비방 등 북한은 최고 존엄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홍 연구위원은 "북한이 한국 언론기사에 정보를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언론에서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기사가 많아지면 또 재발될 수 있다"며 "우리 정부가 사회주의가 아니어서 제어가 힘든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 국지적으로 긴장관계가 재발할 수 있지만 우리 정부가 이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도 "현재 상태에서 남북관계의 판을 깨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남한과는 밀당을 계속하면서 자기네 '페이스'로 가지, 한국이 원하는 방식으로 가지는 않겠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최 부원장은 "지난해 말까지는 북한이 조금 밀리는 모습이었는데, 지금은 중국이라는 뒷배경이 생겼다"며 "북한은 조금 흔들어도 판이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dedanhi@newspim.com

[사진]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 외신기자단 중간기착지 원산 갈마 초대소서 기사 송고
北, 풍계리 핵폐기 돌입…막판 南기자단 방북 허용
정부 "우리 기자단 방북 이뤄지지 못한데 안타깝고 유감"
"베이징까지 가긴 갔는데~"...北 풍계리 취재 南측 기자단, 방북비자 안나와 무기한 대기
"트럼프, 北 단계적 비핵화 가능성 열어뒀다" - NYT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