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뉴욕전망] 기업 실적·국제 유가 주목
뉴스핌 | 2017-06-25 20:15:00

[뉴스핌=김성수 기자] 이번 주 뉴욕 증시는 2분기 어닝 시즌이 시작된 가운데 기업 실적이 증시를 부양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주요 지수는 거의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으나 국제유가가 약세장에 진입한 상황에서 증시가 조정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지난 주 뉴욕증시는 소폭 상승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보다 0.05% 상승한 2만1394.76에, 스탠더드앤푸어스(S&P) 500 지수는 0.21% 오른 2438.30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84% 높아진 6265.25에 마쳤다.

이번주에는 29일 나이키를 시작으로 미국 기업들이 올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올해 뉴욕 증시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에 상승해 왔으나, 실제 부양책 실현이 계속 미뤄지는 상황에서 기업 실적이 증시를 끌어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감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지난 분기 기업들의 실적이 대체로 전망보다 좋았지만, 이번 분기에는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인해 에너지 기업 실적이 예상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진단도 내놓았다.

지난주 국제유가는 주간 기준 4% 이상 급락하며 주식시장에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이 감산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지만 미국 셰일업체가 공급을 늘리면서 전세계 원유시장 수급 균형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국제유가는 상반기에 20% 추락하며 이미 약세장에 진입했다. 유가가 이번 주에도 내림세를 이어갈 경우 주식시장 투자심리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최근 혼조세를 보이는 미국 경제지표도 이번 주 시장의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발표된 미국 6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9개월래 최저를 기록했다. 반면 5월 신규 주택매매 건수는 계절조정 연율 환산으로 61만건에 이르면서 시장 예상(59만건)을 웃돌았다.

미 주요 연방준비 은행 총재들의 발언도 엇갈린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완화책을 완만하게 축소해야 할 시기에 있다고 주장한 반면,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물가 부진을 이유로 아직 기준금리를 인상할 때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26일에는 5월 내구재 주문과 6월 댈러스 연은 제조업지수가 공개되고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27일에는 4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와 6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6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가 발표된다. 또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와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이 예정돼 있다.

28일에는 5월 잠정주택판매,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가 공개되고 연방준비제도(연준) 스트레스 테스트 최종 결과가 나온다.

29일에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최종치)과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자수가 발표된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연설도 예정돼 있다.

30일에는 5월 개인소득 및 개인소비지출(PCE)이 발표될 예정이다. 또 6월 공급관리협회(ISM) 시카고 PMI, 6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최종치)가 공개된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뉴욕증시] 기술·에너지주 반등 속 혼조…원유 '주목'
[유럽증시] '약세장' 원유 우려에 하락
국제유가, 과잉 공급 우려 속 반등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