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뉴욕전망] 애플 실적·FOMC·고용 보고서 주목
뉴스핌 | 2018-04-29 14:07: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이번 주 뉴욕 증시는 애플 분기 실적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4월 고용 보고서에 주목한다. 이들 모두 시장을 크게 움직일 수 있는 재료로, 이번 주는 흥미진진한 한 주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다음 달 1일 애플의 분기 실적은 최근 스마트폰 판매 부진으로 우려의 시선을 받는 기술 업계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현재 S&P500 기업의 5분의 1 이상이 실적 발표에 나섰다. 맥도날드와 테슬라, 머크, CVS 헬스도 분기 성적표를 공개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오는 1~2일 FOMC 회의를 연다. 금리가 인상되거나 새로운 이슈가 나올 것 같지 않지만 트레이더들은 성명서에서 드러난 연준의 인플레이션과 경기 관점을 유심히 지켜볼 전망이다. 연준은 6월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굵직한 경제 지표들도 쏟아진다. 내달 4일에는 4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되고, 오는 30일에는 개인소비, 내달 1일에는 자동차 판매와 공급자관리협회(ISM) 제조업 지표가 각각 공개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비롯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경제 관료들이 무역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것도 주요 관심 대상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고위급 행정부 경제 고문으로 구성된 미국 대표단은 오는 3~4일 방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해결책 마련이 추진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새 소식이 나올 수 있으며 나아가 협정의 틀(프레임워크)이 더 나온다면 시장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미국 경제매체 CNBC뉴스는 설명했다.

지난 주 뉴욕 증시는 소폭 하락했다. S&P500지수는 한 주간 보합인 2669포인트를 기록했다. 하지만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각각 2만4311포인트, 7119포인트로 각각 0.6%, 0.4% 빠졌다.

S&P500 기업 130여곳이 실적 발표에 나선 가운데 애플의 분기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애플 주가는 올해 들어 4% 이상 떨어졌고, 52주 최고치에선 10% 이상 밀린 상태다.

톰슨로이터에 따르면 S&P500 기업의 1분기 순이익과 매출은 1년 전보다 각각 24.6%, 8.1% 늘었을 것으로 전망된다. B. 라일리 FBR의 아트 호건 수석 투자 전략가는 실적 외에 다른 사안들이 시장을 좌우하고 있어 시장이 실적에 크게 반응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주 (시장에) 긍정적인 뉴스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에 대한 기쁜 이야기와 NAFTA에 대한 낙관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美 경제 대표단 방중.."긍정적 결과 기대"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의 방중은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다음에 이뤄지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핵무기를 둘러싼 한반도 긴장 국면에서 중국의 도움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 관리들과 만남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략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브라운 브라더스 해리만의 마크 챈들러 외환 전략 책임자는 "무역 긴장이 한동안 이어지겠지만, 대규모 무역 전쟁 (가능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중국이 좋은 축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중국이 말하는 선언적 정책이 아니라 그들이 하고 있는 운영 정책에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4일 발표될 고용 지표는 이번주 경제 지표 중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들은 4월 비농업 부문 신규 일자리수가 3월 10만3000개에서 19만5000개로 늘어났을 것으로 전망한다.

애머스트 피어폰트의 스티븐 스탠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2만5000개의 일자리가 추가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작년 10월부터 실업률은 4.1%에 머물러 있었는데 이번 달은 4%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3월 고용 지표가 다소 부진했던 것은 2월 지표가 워낙 강력했고 겨울철 폭풍이 심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용 시장의 지속적인 강세가 예상되는 만큼 경제는 지난 27일 발표된 1분기 성장률 2.3%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피어폰트 이코노미스트는 "2017년은 분명 경기 주기상 최고의 한 해였고, 2018년은 훨씬 나아질 것"이라며 "감세 조치는 소비자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예견했다.

또 "전체적인 재정 상황은 모두가 보는 것처럼 긍정적"이라며 "올해 3%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1분기 성장률은 항상 낮게 나오는 측면이 있는데, 그 숫자가 1%가 아닌 2.3%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bernard0202@newspim.com

[뉴욕증시] 박스권 혼조, 한국 ETF 강세
[뉴욕증시] 10년물 3% 아래로..주가 랠리
[뉴욕증시] 전약후강, 금리 경계감 여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