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주간증시전망] 반등세 주춤... “2280~2320P에서 등락 거듭할 것”
뉴스핌 | 2018-09-09 11:08:00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지난달 말 2300선 복귀에 성공했던 국내 증시가 다소 주춤하면서 다시 2280선까지 밀려났다. 기관이 순매수로 복귀했지만 지수 반등을 이끌었던 외국인이 대규모 매물을 출하하면서 상승세가 꺾인 모양새다.

시장 전문가들은 당분간 2300선을 기점으로 등락을 거듭하는 순환매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주(9월10~14일) 코스피 역시 주요 이벤트 결과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코스피 동향 및 주간 전망 밴드 [자료=하나금융투자]

지난 3일 2322.88로 거래를 시작한 코스피 지수는 외국인들의 매매 동향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3일 외국인이 2160억원을 순매도하자 15.85포인트 하락했고, 220억원을 순매수한 4일에는 소폭 반등에 성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외국인들은 5일 이후 3거래일 동안 1조원 이상 매도에 나섰고 코스피도 7일 2281.58로 거래를 종료했다.

8월초 2240선까지 밀려난 코스피가 기술적 반등을 시도하며 지수를 끌어올렸지만 추가적인 모멘텀이 사라진 것이 투자심리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예상과 달리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과 신흥국 금융위기 우려도 지수 하락의 또 다른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의 대(對)중국 2000억원 관세 추가 부과 우려, 미국 ISM제조업 지수 서프라이즈로 달러화가 강세로 돌아섰다”며 “신흥국외환시장 불안이 지속되며 외국인 수급이 매도 우위로 전환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이번주 역시 뚜렷한 방향성 없이 미·중 간 갈등 및 신흥국 이슈에 따라 지수 흐름이 바뀌는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일정 확정 여부, 선물·옵션 동시만기(13일)가 예정돼 있고 해외에서는 미국 베이지북 발간(12일), BOE·ECB 통화정책회의(13일), 미국 주요 경제지표 발표 등을 앞두고 있다.

이재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제3차 남북 정상회담에 따른 북한 관련 기대감이 유지되는 가운데 ECB 통화정책회의는 기존 스탠스를 유지하며 시장의 안도감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신흥국 통화 변동성과 미·중 무역분쟁은 여전히 시장 내 경계심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7월 조정 이후 박스권 하단이던 2250선 하방지지를 시험하는 중립 이하의 주가흐름이 전개될 것”이라며 “출구전략 확보가 요원한 미·중 무역분쟁 리스크, 9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신훙국 매크로 및 펀더멘털에 대한 의구심 등이 수급환경 교란요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고 경고했다.

다만 한국 증시의 체질 자체는 긍정적인 만큼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김중원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7월 이후 박스권으로 회귀했지만 신흥국 가운데 주식시장 수익률은 양호한 편”이라며 “상반기까지 확인된 실적이 양호한 상황에서 올해 코스피 연간 수익률도 충분히 보합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이머징 외환 시장의 변동성이 위험자산 회피 성향을 자극하며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선행지수는 3개월 연속 상승중”이라며 “낮은 밸류에이션, 경제 체력 차별화 등을 감안할 때 한국 주식시장의 리바운드 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mkim04@newspim.com

[증시/마감] 코스피, 외국인 ‘팔자’에 하락..반도체 급락
9월 8일 글로벌시장 동향(주간)
[8월국내펀드] KOSPI 반등, 국내펀드 수익률도 호조
[8월해외펀드] 해외주식형 펀드 1.67% 하락..북미↑ 남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