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유럽연합-미국, 22~26일 브뤼셀서 FTA 협상
아시아경제 | 2016-02-22 19:42:12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유럽연합(EU)과 미국이 22일(현지시간) 부터 26일까지 브뤼셀에서 자유무역협정(FTA) 12차 라운드 협상에 나선다.

이번 협상에서는 서비스·투자 분야 개방 및 관세 철폐 문제, 그리고 공공조달 분야 참여를 위한 공동 규율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상에서 미국 측은 처음으로 공공조달 시장 개방안을 EU 측에 제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라운드에서 양국 협상의 최대 걸림돌인 '투자자-국가분쟁해결'(ISDS) 제도 개선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ISDS는 외국에 투자한 기업이 상대방 국가의 정책 등으로 이익을 침해당했을 때 해당 국가를 상대로 직접 국제법정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분쟁해결 제도를 말한다.

EU와 미국은 2013년 7월 대서양 양안 간 FTA를 포함한 범대서양무역투자동반자협정(TTIP) 체결을 위한 1차 협상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워싱턴과 브뤼셀을 오가며 실무 협상을 진행해왔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번 협상에 앞서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올 여름까지는 주요 쟁점에 대한 합의점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해 협상 진전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양국은 이번 여름까지 협정을 초안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미합의 부분을 중점 논의해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EU정상들, '브렉시트' 저지 마라톤회의…협상 '난항'
EU 주한대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방문
폴란드 등 4개국, 브렉시트 협상 초안 거부 입장
韓·EU 문화 창조산업 협력방안 논의
유로존 올해 성장률 1.7% 전망…0.1%P 하향 조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