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미국 2월 소매판매·생산자물가 '하락'
아시아경제 | 2016-03-15 22:12:28
[아시아경제 황준호 특파원] 미국 월간 소매업체 매출이 두 달 연속 감소했다. 생산자(제조업) 물가도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2월 소매판매가 한 달 전에 비해 0.1% 감소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지난 1월 소매판매동향은 당초 발표됐던 0.2%의 증가에서 0.4%의 감소로 수정됐다. 전문가들은 약 0.2%의 소매판매 감소율을 예상했다.

마켓위치는 저유가에 따른 에너지 가격 하락이 소매 매출 하락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GDP를 가늠할 수 있는 핵심소매판매는 지난 2달간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소매판매는 가스, 자동차, 건축 자재 및 식료품 점을 제거한 수치다. 0.6% 증가로 발표됐던 지난 1월의 핵심 소매판매는 0.2% 증가로 수정됐다.

미국 노동부는 같은 달 생산자물가지수(PPI)가 한 달 전보다 0.2%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기대치 0.2% 하락과 대체로 일치한다.

이처럼 2월 소매판매가 1월 지표 발표 때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최근 미국에서 물가 상승에 대한 조짐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한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물가 상승은 기준금리 인상을 위한 조건 중 하나로, 관련된 논의는 이날부터 16일까지 미국 통화정책기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진행된다.




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포토]광주 남구, 빛고을공예창작촌 입주작가 설명회
소니, 비틀즈·가가 음악판권 독차지…'완전 자회사화'
WTI 장중 5.9%대 폭락…이란 감산 거부 여파
북침투는 우리가 막는다… 육군 후방지역 적침투대비훈련
60년간 이어온 북한의 침투작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